산업 대기업

삼성전기, 세계 최소형 5G 안테나 모듈 개발

조지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4.25 09:19

수정 2019.04.25 09:19

관련종목▶

크기 25% 줄이고, 방열 성능 개선
5G는 초고주파 대역으로 안테나 기술난이도 높아
삼성전기 5G 안테나 모듈 3D 도식 이미지/사진=삼성전기 제공
삼성전기 5G 안테나 모듈 3D 도식 이미지/사진=삼성전기 제공

삼성전기는 최근 세계 최소형 5G 안테나 모듈을 개발했다고 25일 밝혔다.

안테나 모듈은 전자기파와 전기적 신호를 상호 변환하는 장치다. 스마트폰 등 단말기와 기지국간의 통신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제품이다.

특히 5G용 안테나 모듈은 크기는 줄이고 송수신은 초고주파로 해야 하기 때문에 기술난이도가 매우 높다. 모바일 기기가 고성능화 될수록 내부 탑재 부품도 늘어나며, 배터리 용량도 커지기 때문이다. 5G 기기의 경우 28~39GHz(mmWave) 대역의 초고주파를 사용해 많은 데이터를 빠르게 보낼 수 있지만, 파장이 짧고 직진성이 강해 신호를 멀리 보내기 어려운 특징이 있다.


삼성전기는 기판, 소재기술과 초소형 패키징 노하우를 활용해 기존 제품 대비 크기를 25% 줄였다. 방열 성능도 개선해 전력소모도 줄인 5G 안테나 모듈 개발에 성공했다.

삼성전기 5G 안테나 모듈은 기존 제품과 설계, 소재, 패키지를 차별화 했다. 여러 개의 안테나 모듈을 배열(Array) 형태로 설계, 신호를 한 방향으로 집중시켜 통신 효과를 높이며 제품 크기도 줄였다. 저손실 기판기술을 활용해 전력소모를 줄이고, 방열 성능을 개선해 5G의 빠른 속도를 안정적으로 구현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삼성전기 이윤태 사장은 "5G 안테나는 기술 난이도가 매우 높아 제작할 수 있는 업체가 많지 않다"면서 "기판, 소재, 패키징 및 테스트 기술에 대한 노하우를 보유한 삼성전기는 5G를 새로운 사업기회로 삼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삼성전기는 현재 글로벌 스마트폰 제조사와 대량생산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
향후 스마트폰, 자동차, 기지국 등으로 공급을 확대할 계획이다.

삼성전기는 와이파이 모듈, 셀룰러FEM은 물론 60GHz대역의 통신 모듈의 양산 경험을 갖고 있다.
지난 2018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세계 최초로 5G 시범서비스에도 참여했다.

gmin@fnnews.com 조지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