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교육일반

교육부, 평생교육사업 구축 대학 30개교 선정

이유범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4.28 12:50

수정 2019.04.28 12:50

교육부가 대학의 평생교육 체제 구축을 위해 일반대학 23곳, 전문대학 7곳 등 총 30개교를 선정했다. 올해에만 234억 원을 지원하며 사업기간은 4년이다.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은 이런 내용을 담은 2019년 대학 평생교육체제 지원 사업 선정 결과를 28일 발표했다.

이번 평생교육 지원 대상은 30개교(일반대학 23곳, 전문대학 7곳)다. 올해에만 234억 원을 투입하기 때문에 대학 당 평균 7억8000만원을 지원받는다. 대학들은 이를 성인학습자를 위한 교육과정 개설이나 교육시설 개선 등에 활용할 수 있다.


교육부는 사업선정 대학들이 자율적으로 평생교육 체제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선 취업 후 학습을 활성화하고 평생교육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서다.

앞서 교육부는 지난 2월 해당 사업을 공고한 뒤 지난 2일까지 사업신청을 받았다. 그 결과 일반대학 38개교, 전문대학 9개교 등 47개교가 지원했다. 교육부는 대학별 평생교육 운영계획 등을 평가한 뒤 이 중 30개교를 선정했다.

선정 평가는 권역별·지표별 평가단을 구성해 서면검토와 대면평가를 병행하는 방식으로 추진했으며, 사업관리위원회에서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최종 선정 대학과 지원액을 결정했다.

수도권에서는 명지대·아주대·한성대·동국대·경희대·서울과학기술대·동덕여대가, 충청권에서는 한밭대·호서대·청운대·한국교통대가 선정됐다. 대구한의대·가톨릭관동대·경일대·한라대는 강원대경권에서, 제주대·순천대·조선대·전주대 등 4곳은 호남제주권에서 선정됐다. 동남권에서는 영산대·부경대·동명대·동서대가 뽑혔다. 전문대학은 명지전문대·서정대·송호대·성덕대·군장대·목포과학대·동의과학대 등이 지원 대상으로 선정됐다.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은 선정된 30개 대학이 평생교육체제 안착과 활성화를 원활하게 추진할 수 있도록 5월부터 착수 컨설팅을 실시하고, 6월에 사업협약을 체결하여 사업을 본격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선정된 대학은 상호 협의체를 구성해 공동 홍보,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공동 교과목 개발, 우수 사례 발굴·확산 등 대학 평생교육체제를 확산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추진할 예정이다.


임창빈 교육부 평생미래교육국장은 “고등교육 수준의 평생교육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선 취업 후 학습이 강조되고 있어 대학의 평생교육 강화는 시대적 요구”라며 “성인학습자가 원하는 시기에 고등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교육여건을 마련하고 진입장벽을 낮추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leeyb@fnnews.com 이유범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