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서울 청년, 지방에서 창업하면 최대 5000만원 지원

안태호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5.22 18:20

수정 2019.05.22 18:20

서울시, 지방 상생 2403억 투입
사람·정보·물자 교류 협력 강화.. 지역 마을기업 취업 인건비 지원
귀농·귀촌 지원 '체류형'전환
혁신기술·선진 정책 지역 수혈
박원순 서울시장이 22일 서울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서울-지방 상생발전 좌담회'에서 기자들의 질의에 대답하고 있다. 서울시 제공
박원순 서울시장이 22일 서울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서울-지방 상생발전 좌담회'에서 기자들의 질의에 대답하고 있다. 서울시 제공

서울시가 2022년까지 약 2400억원을 투입해 서울-지방 상생 도모에 나선다. 지역 창업을 원하는 청년들에게 최대 5000만원을 지원하고 단기 교육 위주의 귀농·귀촌 지원도 직접 농촌에 살아보는 '체류형'으로 전환한다. 서울시의 우수 정책을 지역에 이식하기 위한 현장컨설팅도 제공한다.

박원순 시장은 22일 서울시청 대회의실에서 29개 기초자치단체와 함께 이런 내용을 담은 '서울과 지방 상생을 위한 서울선언'을 선포했다.
서울-지방 상생을 위한 서울시의 첫 중장기 전략이다. 2022년까지 총 2403억원을 투입해 36개 사업을 진행한다. 이번 계획은 박 시장 취임 이후 도농상생 공공급식, 공공기숙사 등과 같은 '물자 교류'의 협력을 '사람·정보·물자'가 입체적으로 교류하는 방식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한다는 계획이다.

먼저 청년 창업과 고용을 통해 인적교류를 활성화한다. 서울청년들이 지역으로 진출해 새로운 기회를 찾고 지역 활성화를 유도케 한다는 전략이다. 지역에서 창업을 원하는 100명의 청년을 선발해 연 최대 5000만원을 지원한다. 창업뿐만 아니라 지역 기업의 고용도 지원한다. 올해 200여명을 선발해 서울시와 지자체가 지역의 마을기업, 사회적기업과 연계해 인건비를 지원한다.

교육프로그램 중심의 귀농·귀촌 지원도 실제 농가에서 살아보며 체험할 수 있는 '체류형'으로 전환한다. 서울시민이 지역에서 단기 농촌 생활을 체험할 수 있는 '서울농장'이 올해 괴산, 상주, 영암 등 3곳에서 올해 첫 선을 보인다. 2022년까지 총 10곳이 차례로 문을 연다.

지역컨설팅과 정책연수프로그램 강화를 통해 서울에 집중된 혁신기술과 선진 정책을 지역에 수혈한다. '찾아가는 혁신로드'라는 이름으로 서울시 공무원과 분야별 민간 전문가가 팀을 이루고 각 지역으로 들어가 현장밀착형 컨설팅을 제공한다. 올해 3개 지역에서 시범사업을 시작하고 2022년까지 9개 지자체로 확대할 예정이다. 도시재생 등 서울이 선도적으로 시행 중인 혁신정책을 벤치마킹할 수 있도록 기존 '서울정책연수프로그램' 내에 테마별 집중연수코스를 신설한다. 참여자 규모도 올해 5500명에서 2022년까지 7000명으로 확대한다. 도시농업 종합 플랫폼을 통해 물자교류 확대에도 나선다. 도시농업 관련 홍보, 판매, 체험이 모두 이뤄지는 지상 3층 규모의 '농업공화국'이 2021년 마곡에 문을 연다.
서울시는 이를 지역의 특산물과 정보, 커뮤니티 등 상생자원이 모이는 허브공간으로 발전시킨다는 목표다.

박원순 시장은 "서울의 성장은 결코 홀로 가능하지 않았다.
지방의 인재와 자원을 토대로 세계적 도시가 된 서울이 이뤄낸 성과와 자산을 바탕으로 함께 살아가고 함께 살아나는 세상을 만들어가겠다"고 강조했다.

eco@fnnews.com 안태호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