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서북부 교통망 확충' 부동산 업계·주민 반응 엇갈려

뉴시스

입력 2019.05.24 13:43

수정 2019.05.24 13:43

주민들 "김현미 10년 전 공약 재탕" 부동산업계 "일부 호재로 작용 가능성"
(출처=뉴시스/NEWSIS)
(출처=뉴시스/NEWSIS)
【고양=뉴시스】이경환 기자 = 경기 고양시 일산서구를 지역구로 둔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수도권 서북부 교통인프라 개선 대책을 발표하면서 일산을 중심으로 반응이 엇갈리고 있다.

최근 고양 창릉지구에 3기 신도시를 지정하면서 일산과 운정 등 1, 2기 신도시의 성난 민심을 잠재우려고 한 의도로 풀이되지만 오히려 주민들의 반발은 더욱 거세지고 있다.

반면 부동산업계는 일부 호재로 작용할 가능성도 있다면서 기대감도 드러내고 있다.

24일 고양 지역 공인중개사 한 관계자는 "인천과 김포에 산업단지나 대학이 많아 통근과 통학을 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불구하고 지하철이 서울로 돌아가고 버스노선 조차 없다"면서 "이 노선이 건설되면 아무래도 일산 신도시 쪽 교통이 좋아지는 만큼 일부 기대감을 갖고 있는 측면이 있다"고 설명했다.

김 장관은 23일 기자간담회에서 인천 지하철 2호선을 일산까지 연장하는 방안을 제시한 바 있다.

또 다른 관계자는 "현재 일산신도시는 3호선, 경의중앙선이 운행되고 있는데 두 노선 모두 동~서축을 연결하는 노선이지만, 인천2호선이 연결되면 남~북측을 연결하는 세로축의 노선이 새로 생기게 된다"며 "인천, 김포지역에서 유동인구를 흡수할 수 있게 되면 일산신도시 지역이 수도권 서북부의 중심도시로 발전할 가능성이 전망되고 있다"고 예측했다.


그러나 해당 지역의 주민들의 반발은 더욱 거세지고 있다. 이미 10년 전 김 장관이 내세웠던 공약과 별반 차이가 없다는 이유다.

필명을 쓰고 있는 일산신도시연합회 '날아라 후곡'은 이날 뉴시스와 통화에서 "해외일정까지 취소하며 기자간담회를 한 이유를 알 수 없다"며 "이날 발표된 내용은 고양선을 제외하고는 이미 10년 전 김 장관이 공약했던 내용들 뿐"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지난 10년간 지켜지지 않은 공약인데 이제와서 이행이 될까 믿음도 가지 않지만 이런 땜빵식 발언을 왜 들었는지 후회된다"며 "창릉 3기 신도시는 이미 도면이 유출돼 비리의 온상이 된 지역인 만큼 전면 백지화 외에는 성난 일산 주민들의 민심을 가라앉힐 수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 파주 지역의 공인중개사 이철성 대표는 "일산은 그나마 호재를 기대할 수 있겠지만 파주 운정 지역에는 어떤 호재도 작용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며 "김 장관의 발언에 귀를 기울였지만 획기적인 교통망이나 기업유치 등 대책 발표는 없고 지역구만 챙기는 정책발표에 오히려 민심에 불을 지핀 꼴이 됐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1, 2기 신도시 주민들은 25일 예정된 집회를 강행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집회는 25일 오후 6시30분 일산동구청과 검단신도시 주최로 인천서구 완정역 어린이공원에서 이원으로 개최될 예정이다.

lkh@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