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국회정상화 이번 주말 분수령… ‘靑-한국당 기밀유출 공방’ 암초

김규태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5.24 17:46

수정 2019.05.24 17:46

여야3당, 공감했지만 접점 못찾아.. 주말 원내대표간 ‘통큰 담판’ 기대
국회 정상화 여부가 주말인 오는 25~26일 최대 분수령을 맞을 것으로 보인다.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에 반발, 장외투쟁을 이어가는 자유한국당이 잠시 '숨고르기'에 들어가는 데다 더불어민주당과 나머지 야당들도 장기간 국회공전에 따른 비난여론을 감안, 출구전략을 모색하려는 기류가 감지되고 있다.

하지만 청와대와 자유한국당간 '외교기밀 유출' 논란이 정국의 핵으로 급부상하면서 국회 정상화가 다시 암초를 만난 형국이다.

24일 정치권에 따르면, 이번 주 더불어민주당과 한국당, 바른미래당 등 여야 원내교섭단체 3당은 원내대표간 호프 미팅→원내수석부대표 1차 회동(21일)→2차 회동(24일) 등 국회 정상화를 위한 '릴레이 협상'을 진행했다.

한달간 국회가 올스톱되면서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 등 민생법안 처리가 줄줄이 지연된 데다, 경기부양용 추가경정예산안의 심사가 미뤄지면서 국회파행을 보는 여론의 시선이 따가운 상태다.

자유한국당은 ▲여당의 패스트트랙 철회 및 사과 ▲패스트트랙 정국 과정에서 발생한 고소·고발 취하 ▲정치개혁특별위원회·사법개혁특별위원회 기한 연장 불가 방침 등을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민주당도 패스트트랙 사과 요구에 대해 거부 입장을 분명히하는 등 여야 모두 한 치의 양보도 하지 않고 있다.

이날도 여야 3당 원내수석부대표가 1시간여동안 만나 국회 정상화 방안을 논의했지만 서로 이견만 확인한 채 별다른 접점을 찾지못했다. 한국당 정양석 수석부대표는 내달 종료되는 두 특위의 기간 연장이 불가하다는 방침을 민주당에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심상정 정의당 의원이 연동형비례대표제를 골자로한 선거법 처리를 담당하는 정개특위 위원장을 맡고 있는 만큼 패스트트랙을 저지하기 위한 사전 포석인 셈이다. 민주당의 수용 가능성은 적다.

특히 청와대와 한국당간 '한미정상간 전화통화 내용의 외교 기밀 유출' 논란을 놓고 공방이 심화되면서 여야간 대화가 더욱 꼬이는 상황이다. 민주당은 이날 강 의원에 대해 외교상 기밀 누설 혐의 등으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공익적 목적'을 주장하고 나선 한국당은 즉각 반발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당 회의에서 "국회 정상화의 가장 큰 적은 집권여당 내의 이념 강화와 선명성 투쟁"이라며 "오직 제 1야당을 적대시하는 모습만 보이고 있다"고 했다.

일각에선 여야 3당 원내대표가 이번 주말에 물밑 회동을 통해 국회 정상화를 위한 '통 큰 담판'을 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이동섭 바른미래당 원내수석부대표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3당 수석부대표가 원내대표에게 최대한 빠른 시일내 회동해야한다는 보고를 드렸다"며 "다음주 초엔 국회가 정상화될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integrity@fnnews.com 김규태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