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칼럼 기자수첩

[기자수첩] 가스점검원 성추행 사건… 안전망 절실

최수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5.27 17:24

수정 2019.05.27 17:24

[기자수첩] 가스점검원 성추행 사건… 안전망 절실

어린이집 아동, 장애인, 여성, 노인 등 약자들을 상대로 벌이는 '강자'들 범죄는 종종 인간의 범주에서 발생할 수 있을까 싶을 정도로 극악무도한 행태를 보여 분노를 일으킨다. 약자들을 위한 사회 안전망 구축은 아무리 강조해도 과하지 않다.

특히 여성과 노인 등을 상대로 한 증오와 혐오 범죄도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지난해 거제에서 50대 여성 노숙자를 폭행해 숨지게 한 사건은 한동안 우리 사회를 충격에 빠트렸다.

최근 발생한 여성 가스점검원 성폭력 사건도 이와 맥락을 같이한다. 가스 안전점검을 위해 혼자 가정집을 방문했다가 남성으로부터 성폭력을 겪은 여성 가스안전점검원이 자살을 기도한 사건이다.
이와 관련해 해당 업체 노조는 방편으로 여성 점검원의 2인 1조 근무를 요구하고 있다.

10년 넘게 일했다는 한 여성 점검원은 성폭력뿐만 아니라 그동안 각종 폭력에 시달렸다고 한다. 이 밖에도 울산에서는 여성긴급전화1366 울산센터에서 발생한 운영 재단 책임자의 여성상담원의 성희롱 사건이 우리 사회 전반에 퍼져있는 여성 비하와 혐오의 현주소를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이번 울산 가스안전점검원 사건을 계기로 해당 기업만이 아니라 지역사회가 모두가 나서서 대책을 마련해야 할 때다. 사회적 약자를 대상으로 저지르는 범죄를 예방하고 차단하기 위해서라면 2인 1조뿐만 아니라 10인 1조가 되더라도 사회적 비용을 아껴서는 안 될 것이다.

다만 이번 여성 가스점검원의 2인1조 대책과 관련, 그 가해자로 지목된 남성에 대해 혐오를 부추기는 일은 경계해야 한다. 이번 사건의 대책으로 일각에서는 "남성 점검원으로 바꾸자"는 의견이 나왔다. 잠재적인 성범죄자 취급을 받느니 차라리 문제 소지를 없애자는 주장이었다. 이에 반대 측은 "남성 점검원이 배치되면 시민들이 싫어하고 문을 열어주지 않을 가능성이 농후하다"며 맞받았다.
서로가 이성 혐오를 부추기는 이 같은 접근방식은 사회적 공감대를 얻기에 적합하지 않아 보인다. 남녀 한쪽을 깡그리 특정 집단으로 치부 또는 매도하는 접근방식은 결국 남녀 성대결, 이성혐오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사회 안전망 구축에도 남녀 모두 성인지 감수성을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ulsan@fnnews.com 최수상 정책사회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