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바른미래, '하태경 징계' 두고 격돌…"일벌백계" vs "사당이냐"

뉴시스

입력 2019.06.04 12:32

수정 2019.06.04 12:32

안철수-유승민계, 孫 향해 '정병국 전권 혁신위' 압박 윤리위 편파 논란에 이찬열 "일벌백계해야" 비판 바른정당계 즉각 반박 "손 대통령 만들기 이사냐"
(출처=뉴시스/NEWSIS)
(출처=뉴시스/NEWSIS)
【서울=뉴시스】 유자비 문광호 기자 = 4일 열린 바른미래당 의원총회에서 안철수계와 바른정당계가 손학규 대표를 향해 '정병국 전권 혁신위원회'안을 거듭 압박했다.

또 최근 윤리위원회의 하태경 최고위원 징계 절차 착수와 관련해서도 당권파와 비당권파가 다시 공개 충돌하며 내홍이 격화된 모습을 보였다.

'정병국 전권 혁신위'를 제안한 안철수계인 김수민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당이 바른미래당으로 가느냐 퇴보하느냐 갈림길"이라며 "당초 혁신안을 제안한 6인 의원뿐 아니라 모든 의원과 당원들 국민까지 공감하는 내용"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가 혁신위 결정을 내리지 못하면 바른미래당 간판을 내려야 한다. 민주당 한국당과 다를 바 없는 바른 과거당 되고 말 것"이라며 "금일 추가 안건으로 혁신위 구성안에 관한 것을 정식으로 원내대표에 요청드린다"고 했다.

함께 제안한 안철수계 신용현 의원도 손 대표를 항해 "대표가 여러번 노력한 것을 알고 있다"면서도 "국민이 기대하기에는 바른미래당이 새 얼굴을 보여주면 좋겠다는 모습도 나왔고 6명이 제안한 혁신안에 대해 제대로 논의하고 받아주셨으면 한다"고 밝혔다.


바른정당계 유의동 의원도 "손학규 체제로 불리는 현 지도부가 출범하게 된 의미는 지난 지방선거 패배로부터 우리 당이 어떤 교훈을 얻어야하고 교훈을 바탕으로 당의 비전, 희망을 찾야아 한다는 절박한 요구였다고 본다"라며 "혁신을 가로막는 그 어떤 제안도 있어서는 안된다. 그런 차원에서 6인이 제안한 전권 혁신위를 전적으로 찬성한다"라고 말했다.

최근 윤리위원회 결정에 대해서도 공방이 오갔다. '나이 들면 정신퇴락' 발언을 했던 하태경 최고위원에 대해서만 징계 절차가 착수되자 바른정당계와 안철수계는 편파적인 결정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이에 대해 이찬열 의원은 발언권을 얻어 자신의 의견을 조목조목 피력했다. 이 의원은 유승민 의원을 겨냥, '꼭두각시 데리고 한국당으로 돌아가라'라고 비판해 제소됐으나 징계 절차에서는 빠졌다.

그는 "제 발언 중에 일부 지나친 부분이 있었다면 유감을 표하지만 어르신 폄훼는 변명의 여지 없는 도를 넘는 막말이다. 일벌백계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또 '친손(손학규)무죄, 반손유죄'라고 공개 비판한 오신환 원내대표에게도 "바른정당 원내대표가 아니다. 어떻게 원내를 이끌어갈 원내대표가 친손, 반손 편가르는 이야기를 공개적으로 할 수 있는가"라고 날을 세웠다.

(출처=뉴시스/NEWSIS)
(출처=뉴시스/NEWSIS)
바른정당계는 즉각 반박했다. 이혜훈 의원은 "하태경 의원 발언은 좋은 말이 아니지만 그럴 수도 있는 말을 한 건데 해당행위가 아니다. 진정성 있는 사과도 했다"라며 "이찬열 의원은 사과한 적이 없다"고 직격했다.

그는 또 "먼저 당 대표가 편파적 당 운영을 하지 말아야 한다. 윤리위원장으로 모셔온 사람이 손학규 대표 대통령 만들기 사조직 우두머리인 것을 최고위에 이야기 안하고 왔다. 이찬열 의원도 손학규 대통령 만들기 이사 아닌가"라고 되물었다.

이찬열 의원은 이혜훈 의원 발언 중간중간 "끼리끼리 하지 말라" "윤리위원장도 그때 이야기했어야 한다"라며 언성을 높이기도 했다.

또 지상욱 의원은 "바른미래당은 사당이 아니다. 바른미래당은 자괴스럽지만 국어사전에 나온 표준어로 동아시아미래포럼의 '시다바리'가 아니다"라며 "공당 운영이 손 대표 사조직에 중요 부분 점령돼 정치적 의도로 운영된다는 의심을 지울 수 없다"고 강력 비판했다.

김관영 전 원내대표가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위원 사보임을 하지 않겠다고 약속했는지 여부를 두고도 당권파와 비당권파는 재충돌했다.

이 의원은 패스트트랙 합의안 추인 당시를 언급하며 "원내대표 옆에 하태경 의원이 앉아있고 (사보임에 대해) 대답 안 하니까 하태경 의원이 다그쳤다.
약속 안 한 것이라고 제가 확실히 짚었다"고 말했다. 이혜훈 의원과 지상욱 의원은 "녹취록을 공개하라"고 반박하며 서로 언성을 높였다.


이처럼 설전이 계속되자 당내 최다선인 정병국 의원은 의원총회장을 박차고 떠나 냉랭한 모습이 연출되기도 했다.

jabiu@newsis.com, moonlit@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