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與, 선거법 6월 처리 경고..한국당 "반의회주의적 발상"

김학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6.05 19:58

수정 2019.06.05 19:58

장제원 자유한국당 정개특위 간사가 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제1소위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장제원 자유한국당 정개특위 간사가 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제1소위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과 바른미래당, 정의당이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시한이 연장되지 않을 경우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 법안으로 지정된 선거법 개정안을 이달 내로 처리하겠다고 5일 밝혔다.

이에 자유한국당은 "반의회주의적 발상"이라며 정개특위 연장여부는 원내교섭단체가 다시 합의할 사안이라고 강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한국당 정개특위 위원인 장제원, 김재원, 이종구, 임이자, 정유섭, 최교일 의원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불법으로 패스트트랙 지정을 강행한 것으로도 모자라 이제는 법안마저 날치기 통과시켜버리겠다는 발상"이라며 이같이 비판했다.

당 정개특위 위원들은 김종민 민주당 정개특위 간사가 "정개특위를 연장하지 않으면 6월안에 연동형 비례대표제 선거법을 통과시키겠다"고 밝힌 데 대해 "김종민 간사는 국회의원 선거제도를 자신이 마음먹으면 멋대로 통과시킬 수 있는 제왕적 권력을 가진 것인가"라고 비판했다.


이어 "합의불발을 전제로 선거법을 강행통과 시키겠다는 발상은 자신들이 주장한 패스트트랙 취지마저 스스로 부정하는 것"이라며 "김종민 간사는 국회 정상화 노력에 찬물을 끼얹는 협박에 대해 즉각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그나마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3당은 패스트트랙 지정 이후 속도를 내기 위한 안건조정제도를 아직 검토하지 않으면서 극한 충돌은 피하게 됐지만, 이달내 정개특위 처리 여부를 놓고 여야3당과 한국당의 대치는 첨예해질 것으로 보인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