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이해찬 "이희호 여사 평화통일 유언…북쪽 조문단 왔으면"

뉴스1

입력 2019.06.12 10:00

수정 2019.06.12 10:00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인영 원내대표, 박광온 최고위원등이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고 이희호 여사의 명복을 비는 묵념을 하고 있다. 2019.6.12/뉴스1 © News1 이종덕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인영 원내대표, 박광온 최고위원등이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고 이희호 여사의 명복을 비는 묵념을 하고 있다. 2019.6.12/뉴스1 © News1 이종덕 기자


"김정일 위원장 장례식 때 이희호 여사님 평양에 가셔"
"국회정상화, 원인 분명히 하고, 결과 도출하는 대야협상"

(서울=뉴스1) 최종무 기자,정상훈 기자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2일 고(故) 이희호 여사 별세와 관련, "북쪽에서 조문단이 좀 왔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이희호 여사님께서 평화통일을 위해 기도하겠다는 유언을 남기셨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러면서 "김정일 위원장 장례식 때 이희호 여사님이 평양에 가셨는데, 이번에는 북쪽에서 조문단이 좀 와서 조문하기를 기대하겠다"고 덧붙였다.

또한 "올해 김대중 대통령 서거 10주기를 맞아 두 분의 추모사업을 하고 있다"며 "8월 10주기가 다가오는데 당에서도 10주기 행사가 잘 이뤄질 수 있도록 준비를 해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 대표는 이어 "오늘은 싱가포르 제1차 북미정상회담이 꼭 1주년이 되는 날이다. 1주년이 지났지만 아직 좋은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어 안타까운 마음이 든다"며 "실제 북미회담이 2차까지 이뤄졌는데 3차 북미회담이 조만간 이뤄져 한반도 비핵화, 평화가 함께 이뤄지길 기대하겠다"고 말했다.


헝가리 유람선 사고와 관련해선 "어제 헝가리 유람선이 인양됐는데 아직도 네 분은 찾지 못하고 있다"며 "정부는 가족의 품으로 돌아올 수 있게 최선을 다해주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국회정상화 문제에 대해선 "국회가 정상화되지 않는 근본적인 원인은 자유한국당이 국회법을 지키지 않고 있기 때문"이라며 "실제 신속처리안건에 관해 물러적으로 방어를 했기 때문에 사태가 이지경까지 왔는데 오히려 여당에 그 책임이 있다고 항변하는 것을 보면서 너무도 뻔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원인은 분명히 하고, 결과를 도출하는 대야협상을 해나가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