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칼럼 사설

[fn사설]파업 예고한 집배원들, 무리한 주장 아니다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6.14 17:21

수정 2019.06.14 17:21

우정사업노동조합이 전면 파업을 예고했다. 우정노조는 13일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집배원 인력 증원과 주5일제 정착 등 처우 개선을 요구하고 나섰다. 요구사항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다음달 9일부터 전면 파업에 돌입하겠다는 계획이다. 실제 파업이 이뤄질 경우 우편 서비스는 물론 전체 시장의 10%를 차지하는 택배사업에도 차질이 불가피하다.

핵심쟁점은 집배원 인력 증원이다. 노조는 7월부터 적용되는 주52시간제를 감안할 때 2000명 이상의 증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그렇지 않아도 연 2745시간(OECD 평균 1763시간)에 달하는 장시간 근로에 시달리고 있는데 여기에 주52시간제까지 도입되면 늘어나는 업무량을 감당하기 힘들다는 주장이다. 하지만 사측인 우정사업본부는 난색을 표하고 있다. 우편물 감소 및 인건비 상승에 따른 재정악화로 지금 당장 인력을 늘리긴 어렵다는 것이 사측의 입장이다. 주52시간제로 한바탕 홍역을 치렀던 버스대란과 비슷한 양상이다.

노조는 "총파업에 따른 사회적 혼란의 책임은 전적으로 우정사업본부와 정부에 있다"고 주장한다. 이는 노사정의 참여로 발족한 집배원노동조건개선기획추진단이 지난해 말 내놓은 권고안을 염두에 둔 발언이다. 당시 추진단은 집배원 과로사 방지와 주52시간 근무를 보장하기 위해선 최소한 2000명의 인력 증원과 시스템 개선이 필요하다고 권고한 바 있다.

집배원은 단순히 우편물을 배달하는 데 그치지 않는다. 공공재의 성격이 강한 우편 업무는 사업 특성상 수익을 내기도 어렵다. 우정사업본부에 따르면 우편 사업은 지난해 1500억원에 가까운 적자를 기록했다. 하지만 예금·보험 등 비우편 분야에선 5000억원의 흑자를 냈다.
정부는 이번 사태에 대해 뒷짐만 지고 있어선 안된다. 현재 우편과 예금·보험으로 나눠져 있는 우정사업본부 회계를 개선하는 등 우편 사업의 적자를 개선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노조도 우리 사회의 공복으로서 우편 업무가 중단되는 일만은 막아야 한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