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외교/통일

[이설영의 피스브리핑] 김정은의 '친서'...대화재개 계기되나

이설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6.15 12:03

수정 2019.06.15 14:49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가운데)이 12일 경기도 판문점 북측 지역인 통일각에서 김여정 노동당 선전선동부 제1부부장(오른쪽 첫번째)으로부터 고 이희호 여사 조화를 전달 받고 있다. /사진=뉴시스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가운데)이 12일 경기도 판문점 북측 지역인 통일각에서 김여정 노동당 선전선동부 제1부부장(오른쪽 첫번째)으로부터 고 이희호 여사 조화를 전달 받고 있다. /사진=뉴시스
■데일리 브리핑

<6월 9일>
ㅡ김연철 통일부 장관, 방송에 출연해 4차 남북정상회담 관련 "낙관도 비관도 하기 어려운 국면"이라고 밝혀.

<6월 10일>
ㅡ고 김대중 대통령의 부인인 이희호 여사, 오후 11시 37분 신촌세브란스병원에서 별세. 향년 97세.

<6월 11일>
ㅡ통일부, 대북 인도적 식량지원 위한 800만 달러 국제기구에 입금 완료

<6월 12일>
ㅡ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기자회견 통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으로부터 '친서' 받았다는 사실 밝히며 "아름다운 편지"라 칭해
ㅡ북한, 이희호 여사 별세와 관련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을 판문점에서 보내 우리 측에 조의와 조화를 전달

<6월 13일>

ㅡ문재인 대통령, 노르웨이 국빈 방문 중 기자회견에서 "김정은 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보낸 친서 내용에는 아주 흥미로운 대목도 있다"며 4차 남북정상회담 개최에 대해서 "6월 중 가능한지 여부는 알 수 없지만 물리적으로 불가능하진 않다"고 말해.

ㅡ스티브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 유엔 안전보장이상회(안보리) 참석해 김 위원장이 친서를 보내고 이희호 여사에 대해 조의를 표한 것을 '긍정적인 신호'로 본다고 발언

<6월 14일>
ㅡ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소장으로 선임된 서호 통일부 차관, 처음으로 연락사무소 방문해 업무파악 및 직원들과 상견례. 북측 김영철 임시 소장대리 만나 "연락사무소 기능 활발히 작동했으면 한다"고 바람 전해.

■위클리 총평

한반도 평화통일 문제를 본격적으로 논의하는 데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인사 중 한명인 이희호 여사가 별세했다.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의 아내인 고 이희호 여사는 북한을 방문한 최초의 대한민국 영부인이다. 고 이희호 여사는 대한민국의 민주화와 평화통일을 위해 일생을 바친 고 김대중 대통령의 '정치적 동반자'로서, '여성운동의 선구자'로서 존경을 받았다.

특히 이희호 여사의 장례식에 북한이 조문단을 보낼 지 여부도 주요 관심사였다.
고 김대중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은 생전에 남북 관계 개선 필요성에 공감, 문제 해결에 직접 나섰기 때문이다. 또 고 이희호 여사는 과거 김정일 북한 국무위원장 사망 시 조문단을 꾸려 방북한 바 있다. 특히 2차 북미정상회담 결렬 후 남북, 북미 간 교착 상태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북한 고위급 인사가 방북할 경우 관계 개선의 계기를 마련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북한은 조문단을 보내는 대신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최측근인 친동생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을 판문점으로 보내 조의와 조화를 전달하는 것으로 조문을 대신했다. 이는 문재인 대통령이 북유럽 3개국 순방으로 자리를 비운 상황도 고려한 조치로 보인다. 그러면서 김여정 부부장을 보내는 것으로 최대한 예우했다.

이와 동시에 김정은 위원장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친서를 보낸 사실이 알려지며 북미 관계 개선 및 3차 북미정상회담 개최 가능성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친서를 두고 '아름다운 편지'라고 말하기도 했다.

북한이 최근 단거리 미사일 발사 시험을 하는 등 우려를 낳던 상황에 벌어진 일이다. 특히 북한은 이미 핵무기와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완성해 미국을 타격할 능력을 갖췄다.
트럼프 대통령의 최대 관심사가 본토에 대한 위협을 줄이고, 재선에 성공하는 것인만큼 북한이 이런 상황을 잘 이용해야 할 필요성도 있다.

앞으로 남북과 북미는 물밑에서 대화를 지속하며, 정상회담 개최 가능성을 높여야 한다.
정상회담 개최를 통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한 구체적인 실천 전략을 제시하고, 평화체제를 구축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ronia@fnnews.com 이설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