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건·사고

경찰 "패스트트랙 고발 관련자 2000명…불법행위 특정중"

뉴스1

입력 2019.06.17 12:07

수정 2019.06.17 12:07

/뉴스1 DB © News1 김명섭 기자
/뉴스1 DB © News1 김명섭 기자


"고발인 조사 뒤 자료분석 통해 행위자 조사 계획"
경찰청장 "법·원칙 따라 가급적 빠르게 마무리할것"

(서울=뉴스1) 권혁준 기자 = 선거제 개편과 사법제도 개혁 법안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처리 과정에서 벌어진 국회 내 물리력과 몸싸움 등을 둘러싼 고소·고발 사건을 수사 중인 경찰이 사건 관련자들을 특정하기 위한 자료를 확보해 분석하고 있다고 밝혔다.

민갑룡 경찰청장은 17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청사에서 열린 정례 간담회에서 "고발 사건에 관련된 사람이 2000여명이고 이 중 혐의 내용에 관련한 행위자를 특정하기 위해 분석하고 있다"고 밝혔다.

민 청장은 "국회와 관련기관, 현장에 있었던 언론사들의 협조를 구해 관련 자료를 어느 정도 확보했고, 이를 토대로 고발인 조사를 하고 있다"면서 "이후 자료를 분석하고 행위의 경중에 따라 수사계획을 잡고 행위자들을 조사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국회 패스트트랙과 관련해 고소·고발된 16건을 수사하고 있는 서울 영등포경찰서는 현재 전담팀을 꾸려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다만 관련자 수가 워낙 많고 자료도 방대하기 때문에 시간은 상당히 걸릴 것이라는 설명이다.

경찰이 3차례에 걸쳐 국회에서 확보한 폐쇄회로(CC) TV 영상은 총 210GB(기가바이트) 분량으로, 영화 100편 정도의 방대한 양이다.


지난 4월 여·야 의원은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이 합의한 선거제와 검·경 수사권 조정안 등 검찰개혁 관련 법안을 패스트트랙으로 지정하는 과정에서 격렬하게 대치했다. 이 과정에서 자유한국당이 거세게 반발하면서 고성과 막말, 몸싸움이 오갔고 이후 여·야 의원 간 대규모 고소·고발전이 이어졌다.

민주당과 정의당은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 등을 국회법 위반과 특수공무집행방해 등의 혐의로 대거 고발했고, 한국당도 이에 맞서 '공동상해' 등의 혐의로 민주당과 정의당 의원들을 고소·고발했다.

한국당은 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조국 민정수석을 모욕 혐의로, 임이자 한국당 의원은 문희상 국회의장을 모욕과 폭행, 성추행 등의 혐의로 고소했다.


이외에도 국회사무처는 한국당 소속 의원들과 당직자들을 특수공무집행방해 혐의로 고발하기도 했다.

최초 서울중앙지검과 대검찰청 등에 접수됐던 고소·고발건은 행위 근거지인 남부지검으로 대부분 이송됐다.


민 청장은 "수사는 정상적인 절차대로 진행되고 있다"면서 "법과 원칙에 따라 최선을 다해 진행하고 가급적 빨리 마무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