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전문] 제주 제2공항 입지선정 타당성 검토위 정부 측 권고안

좌승훈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6.17 14:31

수정 2019.06.17 16:29

제주 제2공항 입지선정 타당성 재조사 검토위원회 회의. [뉴스1]
제주 제2공항 입지선정 타당성 재조사 검토위원회 회의. [뉴스1]

제주 제2공항 입지 선정 타당성 재조사 검토위원회(위원장 강영진)는 17일 서울 김포공항 한국공항공사 본부에서 최종 회의를 가졌다. 다음은 국토교통부 측 검토위원들이 제시한 정책 제언이다.

■ 정부 측 검토위원 정책 제언 [전문]

1.정부는 제주 제2공항 추진과정에서 삶의 터전을 상실하는 지역주민의 우려를 공감하여, 지역주민의 요구 사항을 전향적으로 수용하여, 객관적·과학적으로 진행되어 기재부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한 사전타당성 조사에 대해 유례 없이 재조사를 실시했다.

2. 검토위원회의 기본목적은 타당성 재조사 용역 결론 도출이 과학적으로 진행되도록 모니터링 하는 것으로, 정부측 검토위원들은 작년 12월 도출된 타당성 재조사 용역 결론(절차와 과정 문제 없음, 성산 제2공항 대안 적절)이 타당하다고 판단됐다.


3. 추가 연장된 검토위원회를 통해 입지선정 뿐만 아니라. 환경수용력 등 사전 타당성 조사에서 실시할 필요가 없는 가치적인 사항도 충분히 검토됐다.

4. 타당성 재조사 연구진이 입지선정 과정 전반을 검토한 결과 입지를 변경할 이유는 없었으며, 추가 제기되는 쟁점사항에 대해서도 정부 측 위원들은 전문적 지식과 경험을 활용하여 총 36개 주제, 88쪽에 걸쳐 충분한 전문적 입장을 전달했다.


5. 다만, 검토위원회를 통해 쟁점에 대해 충분한 논의를 진행하였으나, 제2공항은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있는 만큼, 향후 사업과정에서 다양한 의견 수렴이 필요하다.

jpen21@fnnews.com 좌승훈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