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이정미 "윤석열 검찰총장 지명, 검찰 개혁에 부합하는 인사"

뉴스1

입력 2019.06.18 12:16

수정 2019.06.18 12:16

이정미 정의당 대표. © News1 임세영 기자
이정미 정의당 대표. © News1 임세영 기자


"윤 지명자가 '검찰개혁' 시대적 소명에 부응하길"

(서울=뉴스1) 김성은 기자 =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18일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이 신임 검찰총장으로 지명된 것을 두고 "지난 정권의 댓글공작 사건 수사와 국정농단 특검까지 맡아온 윤 지검장의 이력을 볼 때 정치검찰의 오명을 씻고 검찰을 개혁하는 데 부합하는 인사"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서면 발언을 통해 "무소불위의 검찰 권력을 견제와 균형의 원리에 맞게 분배하고, 검찰이 국민의 인권을 보호하는 조직으로 거듭나게 될 때 검찰 개혁은 완수될 수 있다. 윤 지명자가 이러한 시대적 소명에 부응하는 검찰총장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지금 검찰 앞에 높인 과제는 만만치 않다"며 "검찰 과거사위를 통해 권력형 성범죄인 고(故) 장자연 씨 사건과 김학의 사건 수사에서 검찰의 직무유기가 확인됐지만, 정작 검찰 내부의 그 누구도 처벌받지 않았다"고 했다.


이어 "공수처 설치와 수사권 조정에서 문무일 총장과 일선 검찰들이 보여준 태도 또한 국민 정서와는 동떨어져 있다"며 "게다가 이들은 국민의 대표기관인 국회의 결정에 정면으로 반기를 들며 검찰 기득권에 연연하는 반개혁적 행태를 보이기도 했다"고 했다.

정의당을 포함해 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 소속 의원들의 요청에 따라 6월 임시국회가 소집된 것과 관련해선 "자유한국당은 이번에도 스스로 '한국당 패싱'을 자초했다"며 "억지스런 패스트트랙 사과 요구, 뜬금없는 경제실정 청문회 수용 등 민생과 상관없는 민폐성 정치공세만 계속하며 국회등원을 거부했다"고 했다.


이어 "자유한국당은 지금이라도 조건 없이 등원하라"며 "이 와중에 청와대를 겨냥해 또 한 번 영수회담을 제안한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자신이 제1야당의 대표자인지, 대권놀음에 재미 붙인 정치풋내기에 그칠지 분명히 하라"고 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