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한-러시아 서비스·투자 FTA 협상 개시

정상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6.21 00:59

수정 2019.06.21 00:59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 20일 모스크바서 러 경제개발부 장관과 FTA 개시 선언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 산업부 제공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 산업부 제공


우리나라와 러시아가 서비스·투자 자유무역협정(FTA) 협상 개시를 20일(현지시간) 공식 선언했다.

이날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과 막심 오레슈킨 러시아 경제개발부 장관은 FTA개시 선언 행사를 가졌다.

양국은 지난해 6월 한-러 정상회담에서 서비스·투자 FTA 협상 개시에 합의한 바 있다. 이후 양국은 협상 개시를 위한 국내 준비 절차를 끝냈다. 내년이 한-러 수교 30주년이다.

한-러 서비스·투자 FTA는 우리기업들의 러시아 서비스 시장 진출 확대 및 투자 보호 강화, 신북방 지역으로의 수출 시장 다변화, 한-EAEU FTA 추진 동력 확보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특히 의료·물류·유통·관광 등 우리 업계의 경쟁력이 높고 러시아측의 성장 가능성이 큰 분야를 중심으로 우리기업의 진출과 서비스 수출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투자의 경우, 현재 양국은 1991년에 발효된 한-러 투자보장협정(BIT)을 적용하고 있다. 이번 FTA 협상에서 그간 변화된 통상환경을 반영한 FTA 투자 규정을 마련할 계획이다.

유 본부장은 "앞으로 FTA 공백지로 남아있는 러시아를 시발점으로 나머지 EAEU 국가(카자흐스탄, 벨라루스, 키르키스스탄, 아르메니아), 우즈베키스탄, 몽고 등 신북방 지역과의 FTA를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EAEU는 러시아, 카자흐스탄, 벨라루스, 키르키스스탄, 아르메니아 등 5개국의 경제동맹체다.

한편, 이날 유 본부장은 러시아 스콜코보 혁신센터를 방문해 러시아 첨단기업과 한국기업의 혁신 협력을 논의했다.
아울러 현지 기업과 간담회를 갖고 우리 기업의 애로사항을 점검했다.

skjung@fnnews.com 정상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