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국토부-부울경, 동남권신공항 문제 논의...공은 총리실로?

김용훈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6.20 17:21

수정 2019.06.20 17:57

김현미 장관 "총리실 이관시 국토부 적극 참여...빠른 시일 내 합리적 결론낼 것"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20일 오후 서울 용산구 국토교통부 서울사무소에서 김경수 경남도지사, 오거돈 부산광역시장, 송철호 울산광역시장 등과 동남권신공항 관련 현안사항을 논의하고 있다. /사진=국토교통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20일 오후 서울 용산구 국토교통부 서울사무소에서 김경수 경남도지사, 오거돈 부산광역시장, 송철호 울산광역시장 등과 동남권신공항 관련 현안사항을 논의하고 있다. /사진=국토교통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20일 서울 용산구 국토부 서울사무소에서 김경수 경남도지사, 오거돈 부산광역시장, 송철호 울산광역시장 등과 동남권신공항 관련 현안사항을 논의했다.

김 장관은 모두발언을 통해 "국토부는 그동안 김해신공항 관련한 계획안을 수립했다. 부산, 울산, 경남 지역에서 다양한 의견을 제시해주셨다. 충분히 살펴보고 합리적인 의견을 반영하겠다"며 "만약 이 문제에 대해 총리실이 논의하게 된다면 국토부도 적극적으로 참여해 조속한 시일 내에 합리적 결론을 내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동남권 관문공항 부·울·경 검증위원회는 지난 4월 소음·안전·환경 훼손은 물론 확장성과 경제성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김해신공항이 동남권 관문공항 역할을 못할 것으로 결론 내렸다. 이에 따라 김 지사 등 3명의 광역단체장은 '국무총리께 드리는 공동 건의문'을 통해 "동남권 관문공항 문제를 국무총리실로 이관해 검증단의 검증결과로 밝혀진 안전·소음·운영·확장성 등 여러 문제점을 토대로 김해신공항의 관문공항 적합성 여부에 대한 정책 결정을 요청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당시 국토부는 "검증이 잘못됐다.
김해신공항 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하겠다"며 상반된 입장을 나타냈다.

다만 이날 국토부 장관과 3개 시·도지사가 한자리에 마주하면서 김해신공항 추진 여부를 총리실로 이관하는 문제가 어느 정도 진전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이 경우 3개 시·도지사가 총리실에 건의한 동남권 관문공항 정책 판정위원회 설치와 동남권 신공항 건설 추진도 동력을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fact0514@fnnews.com 김용훈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