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박승원 광명시장 “재임1년 자치분권 초석 놨다”

강근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6.20 22:44

수정 2019.06.20 22:44

박승원 광명시장. 사진제공=광명시
박승원 광명시장. 사진제공=광명시


[광명=파이낸셜뉴스 강근주 기자] 박승원 광명시장은 작년 7월2일 취임 이후 ‘시민이 답이다’, ‘현장에 답이 있다’는 슬로건을 내걸고 시민 소통을 담보하는 여러 방안을 제도화했다. 이를 바탕으로 시민 주권시대를 강조하며 소통 실천에 적극 나섰다. 그래서인지, 민-관 협치를 통한 자치분권은 박승원 시장의 트레이드마크가 됐다.

이런 상황을 감안할 때, 취임 2년차 행보는 자치분권과 관련한 결실 맺기에 초점이 맞춰질 전망이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20일 “시민 중심 토론문화를 정착시켜 집단지성이 작동하는 숙의민주주의가 광명에 뿌리를 내려 시민이 진정 행복한 광명을 조성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 시정혁신위원회 민-관협치 컨트롤타워

박승원 시장은 취임 초 시민과 전문가 등 50명이 참여하는 시정혁신위원회를 운영해왔다.


시정혁신위원회는 민선7기 공약사업의 실천계획 구체화는 물론 핵심정책 과제 선정 및 4년 간 시정 로드맵 설정 등 역할과 기능을 수행했으며 주요 정책 결정에 시민이 참여하는 새로운 민관 협치의 우수사례로 평가 받았다.

작년 8월부터 9월까지 40여일 간 4개 분과로 나눠 42회에 걸친 검토회의와 10여 차례 전문가 토론 등 활동으로 공약사업 113건과 현안사업 18건 등 모두 131건의 정책을 점검했다.

이와 관련 박승원 시장은 “시민의 시정 참여가 형식에 그치지 않고, 시민이 정책 입안부터 집행, 평가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숙의민주주의 과정을 제도화 할 것”이라고 분명히 했다.

광명시 500인 원탁토론회. 사진제공=광명시
광명시 500인 원탁토론회. 사진제공=광명시

◇ 경기도 최초 민-관협치 기본조례 제정

광명시는 시민과 행정이 서로 협력해 정책 입안부터 집행, 평가까지 모든 과정에 시민이 주체로 참여할 수 있는 기반 조성에 힘써 왔다.

특히 민선7기 최우선 과제로 추진된 ‘광명시 민관 협치 활성화를 위한 기본조례’를 작년 12월21일 경기도내 최초로 공포했으며, 나아가 시민 의견 수렴을 넘어 시민 권한 강화를 위해 ‘광명시 민관 협치 활성화를 위한 기본조례시행규칙’도 제정해 올해 2월 공포했다.

광명시는 이를 바탕으로 시정협치협의회, 시민참여커뮤니티 등 다양한 민-관 협치체계를 구성하고 토론회를 열어 시민 의견을 행정에 반영해 오고 있다.

시정협치협의회는 공무원, 시의원, 민간단체(시설, 기관) 대표, 전문가, 시민 등 25명으로 구성돼 민관 협치체계의 구축 및 활성화를 위한 사항을 심의·조정한다.

◇ 시민주권시대 선언… 500인 원탁토론회

작년 10월 민선7기 100일을 맞아 열린 ‘광명시민 500인 원탁토론회’는 집단지성의 가능성을 보여준 새로운 역사였다.

광명시 개청 이래 처음으로 입론과 상호토론, 전체토론, 투표 순으로 약 4시간에 걸쳐 진행됐다. 이날 토론회에는 10대에서 70대까지 다양한 연령층에서 451명이 참여 했으며 특히 50대가 가장 많고 토론 주제도 일자리 경제, 복지, 교육, 문화예술 등 다양했다.

참가자는 발전 방안으로 도시재생과 도시개발(28.1%), 일자리 경제(19.2%), 교통·도로(15.9%), 보육과 교육, 시민 참여(각각 10.5%), 문화와 여가(9.6%), 기타 순으로 꼽았다.

부족한 점은 부동산정책 안정과 주거환경의 지역격차 해소(32.5%), 교통체계 개선 및 주차문제 해결(23.4%), 문화예술 및 생활체육 인프라(11%), 일자리정책(9.9%), 교육지원 강화(9.6%) 등이 선정됐다.

광명시는 토론회에 나온 시민 의견을 취합해 광명교육협력지원센터 설립, 지역 문화예술인 창작활동 지원, 영유아 체험시설 건립 등을 시정에 반영해 추진 중이다.

오는 8월31일 광명시민 500인 원탁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며, 시민 17명으로 구성된 광명시민 시민원탁회의 운영위원회가 5월부터 토론 주제와 운영방법 등을 논의하고 있다.

광명시.공무원 100인 원탁토론회. 사진제공=광명시
광명시.공무원 100인 원탁토론회. 사진제공=광명시

◇ 다양한 위원회 통해 민생현장 목소리 청취

광명시는 현장 목소리를 시정에 반영하기 위해 다양한 현장소통정책을 운영해 왔다. ‘우리동네 시장실’, ‘공무원 100인 토론’, 시장 직속 ‘일자리 위원회’, 청년-노인-여성 관련 위원회 제도가 바로 그것이다.

시민 고충과 건의사항을 현장에서 직접 듣고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우리동네 시장실은 작년 8월 광명1동을 시작으로 올해 5월 하안4동까지 우리동네 시장실을 운영했다. 우리동네 시장실은 앞으로도 매월 동을 찾아갈 예정이다.

광명시는 직원 내부소통도 중시해 ‘공무원 100인 원탁토론회’을 열어 실무진 의견을 수렴했다. 공직사회가 좀 더 일하는 조직, 신명나는 조직, 행복한 조직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실무진이 토론하고 대안을 모색하는 원탁토론회가 4차에 걸쳐 진행했다.

광명시 하안4동 우리동네 시장실. 사진제공=광명시
광명시 하안4동 우리동네 시장실. 사진제공=광명시

◇ 시민 “진솔하고 진정성 있는 리더십 신뢰 강화”

박승원 시장은 시민과 만남에서 권위주의적 형식과 격식을 과감히 탈피하고 시민 눈높이에 맞춰 직접 시민에게 브리핑을 한다.
특히 브리핑에서 잘된 점과 잘못된 점을 명확히 전달하고 시민 이해를 구했다. 해결할 수 없는 시민 건의는 불가능한 이유와 차선책을 함께 고민해 시민은 대체로 “진정성이 느껴진다”는 반응을 내비쳤다.


박승원 시장은 취임 1년 동안 3000여명의 시민을 만나 309건의 건의사항을 듣고 이 중 현지 설명 종결 138건, 즉시처리 41건, 시정 반영 추진 64건, 중장기 검토 34건, 불가 32건으로 구분해 민원 해소를 추진하고 있다.

kkjoo0912@fnnews.com 강근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