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건·사고

경찰 "패스트트랙 고발 의원들 이번주부터 소환"

뉴스1

입력 2019.06.24 12:40

수정 2019.06.24 12:40

지난 4월29일 국회에서 열린 사개특위 전체회의에서 공수처 법안이 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되자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등 의원들이 회의장 앞에서 항의 시위를 펼치고 있다. 2019.4.29/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지난 4월29일 국회에서 열린 사개특위 전체회의에서 공수처 법안이 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되자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등 의원들이 회의장 앞에서 항의 시위를 펼치고 있다. 2019.4.29/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국회 등에서 2.4테라바이트 분량 영상 분석 중

(서울=뉴스1) 권혁준 기자 = 선거제 개편과 사법제도 개혁 법안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처리 과정에서 벌어진 국회 내 물리력과 몸싸움 등을 둘러싼 고소·고발 사건을 수사 중인 경찰이 빠르면 이번주부터 피고발인들을 소환할 예정이다.

서울지방경찰청은 24일 오전 청사에서 열린 정례 기자간담회에서 "채증자료에 대한 분석 작업을 진행 중"이라며 "이달 말쯤부터는 피고발인들에 대한 출석 요구가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경찰은 국회 사무처에서 확보한 폐쇄회로(CC) TV와 방송사에서 선명하게 찍힌 영상을 받아 분석 작업 중이다. 용량이 총 2.4테라바이트(TB)에 달하는 고용량이라고 경찰 관계자는 설명했다.


국회 패스트트랙과 관련해 고소·고발된 16건을 수사하고 있는 서울 영등포경찰서는 현재 전담팀을 꾸려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경찰에 따르면 패스트트랙 고발사건에 관련된 사람은 총 2000여명에 달하며, 경찰은 이 중 혐의 내용에 관련한 행위자를 특정하고 고발인 조사를 진행 중이다.

지난 4월 여·야 의원은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이 합의한 선거제와 검·경 수사권 조정안 등 검찰개혁 관련 법안을 패스트트랙으로 지정하는 과정에서 격렬하게 대치했다. 이 과정에서 자유한국당이 거세게 반발하면서 고성과 막말, 몸싸움이 오갔고 이후 여·야 의원 간 대규모 고소·고발전이 이어졌다.


민주당과 정의당은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 등을 국회법 위반과 특수공무집행방해 등의 혐의로 대거 고발했고, 한국당도 이에 맞서 '공동상해' 등의 혐의로 민주당과 정의당 의원들을 고소·고발했다.

한국당은 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조국 민정수석을 모욕 혐의로, 임이자 한국당 의원은 문희상 국회의장을 모욕과 폭행, 성추행 등의 혐의로 고소했다.


이외에도 국회사무처는 한국당 소속 의원들과 당직자들을 특수공무집행방해 혐의로 고발하기도 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