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車업계 만난 홍 부총리 "수소·전기차 개소세 감면 연장 검토"

김서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6.25 17:40

수정 2019.06.25 20:15

하반기 稅혜택 등 정책방향 설명
5% 전액 감면 올해말이면 종료
업계도 수소충전소 등 지원 요청
차세대 수소차 설명 듣는 홍 부총리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왼쪽 두번째)이 25일 자동차업계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하기 전 경기 고양 일산 현대 모터스튜디오를 방문, 차세대 수소차 '넥쏘'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김범석 기자
차세대 수소차 설명 듣는 홍 부총리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왼쪽 두번째)이 25일 자동차업계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하기 전 경기 고양 일산 현대 모터스튜디오를 방문, 차세대 수소차 '넥쏘'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김범석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5일 "수소·전기차 개별소비세 감면을 늘리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경기 고양 킨텍스에서 자동차업계와 간담회를 주재한 자리에서 "조만간 발표할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에 자동차업계의 투자와 소비를 뒷받침할 수 있는 조치를 검토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홍 부총리는 "자동차업계가 투자를 늘릴 수 있도록 세제적인 혜택을 받도록 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정부는 지난 2017년부터 수소전기차에 대한 개별소비세 5% 전액을 감면해주고 있다.
올 연말 종료된다. 교육세를 포함한 한도는 520만원이다. 이를 연장하겠다는 것이 홍 부총리의 생각으로 분석된다.

정부는 앞서 이달 말 종료되는 승용차 개별소비세를 5%에서 3.5%로 인하하는 기간을 올 연말까지로 연장한 바 있다. 문재인정부 출범 이후 3번째 연장이다.

이번 간담회는 지난 13일 울산에서 열린 석유화학업계와의 첫 간담회 이후 업계와 두번째 만남이다. 홍 부총리는 앞서 투자유치를 위한 업종별 만남을 예고했다. 지난 1·4분기 국내총생산(GDP)이 -0.4%(전기 대비)를 기록하는 등 경기둔화가 이어지자 민간투자 활성화 촉진을 통한 경제활력 제고를 위해서다.

홍 부총리는 이날 간담회에서 "정부는 자동차업계가 주력산업으로서 경쟁력 강화는 물론 새로운 산업구조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며 "국내 투자와 함께 자동차 부품업계와의 상생협력도 잘 이뤄지도록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홍 부총리는 또 "수소충전소 설치가 규제샌드박스 1호 사례로 선정된 것이 자동차업계에 대한 관심과 지원 의지를 표현한 것"이라고 부연했다.

자동차업계는 이날 미래 자동차 투자계획을 설명하면서 정부 지원을 요청했다. 현대·기아차는 2030년까지 수소전기차 50만대 체제를 구축하고 총 7조60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한국GM은 3기통 다운사이징 가솔린엔진 개발을, 쌍용자동차는 2025년까지 친환경차 라인업 구축을 추진 중이다. 수소충전소 구축 관련 규제개선과 구축비와 운영비 지원도 촉구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공영운 현대자동차 사장, 최준영 기아자동차 대표이사, 최종 한국GM 부사장, 박정호 르노삼성자동차 상무, 정무영 쌍용자동차 상무, 윤예선 SK이노베이션 배터리사업 대표, 한찬희 파워큐브코리아 대표, 유종수 하이넷 대표, 윤팔주 만도 글로벌 ADAS 부사장이 참석했다.

ssuccu@fnnews.com 김서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