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일반

정부 "주가 연연치 않고 매각"...20여년 민영화 여정 끝 보인다 [우리금융 완전 민영화 로드맵]

최경식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6.25 17:47

수정 2019.06.25 20:22

정부, 주가 하락 무관하게 매각 추진 
"1만3800원선도 원금회수 수준" 
우리금융, M&A 등 주가 부양책 지속해 정부 원금회수 뒷받침 
정부 "주가 연연치 않고 매각"...20여년 민영화 여정 끝 보인다 [우리금융 완전 민영화 로드맵]
[파이낸셜뉴스 최경식 기자]
정부가 우리금융지주 잔여지분 매각에 대한 구체적 로드맵을 발표함에 따라 우리금융의 완전 민영화에 청신호가 켜졌다. 특히 그동안 정부 지분매각에 걸림돌로 여겨졌던 주가 문제가 일단락됨에 따라 완전 민영화로 가는 과정에서 짐을 덜게 됐다는 분석이다. 앞으로 우리금융은 각종 주가부양책을 지속해 정부의 원활한 원금회수를 뒷받침할 방침이다.

■"주가 1만3800원 선이면 원금회수"
25일 금융권에 따르면 최대주주인 예금보험공사는 우리금융 잔여지분(18.32%)을 내년부터 3년간 최대 10%씩 팔아 완전 매각하기로 했다. 무엇보다 정부가 주가 하락에 관계없이 매각을 추진하고, 주가가 1만3800원 선이면 원금회수 수준이라고 밝힌 점이 우리금융 완전 민영화에 탄력을 가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세훈 금융위 구조개선정책관은 "금융위기 정도의 시장 급변이 아닌 한 주가에 연연하지 않고 일정대로 지분매각을 추진하겠다"며 "잔여지분을 기간 내 매각해 우리금융 민영화를 이루는 게 바람직하다는 판단으로, 금융지주사법과 우리금융 지배구조정책 등을 감안해 지분매각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매각대상은 과점주주를 포함해 외국자본도 허용했다. 금융지주사법에 따라 금융주력자는 10%까지, 비금융주력자도 4%까지 지분보유가 가능한 점을 감안해 관련법에 따라 지분을 소유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다만 지분매각 과정에서 과점주주가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주가 변동이 발생하지 않도록 매각 횟수당 물량을 제한했다.

우리금융은 정부의 지분 매각에 있어 주요 관건으로 지목돼온 주가에 대한 부담을 덜게 됐다.정부의 지분 매각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선 정부가 원금을 회수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필요가 있다. 주가 수준은 공적자금 회수율과 직결되기 때문에, 그동안 주가가 원금 회수 기준을 어느 정도까지 상회할 수 있는지가 중요할 것이란 분석이 많았다. 하지만 올해 초 지주사 체제 출범 후 우리금융 주가는 당초 기대에 못 미치는 1만4000원선 안팎에서 지지부진한 모습이었다. 이에 따라 연내로 예상됐던 정부의 잔여지분 매각 착수도 내년으로 미뤄질 것이란 전망이 끊임없이 나왔었다.

금융권 관계자는 "당초 주가가 1만6000원 이상으로 올라가야 정부가 잔여지분 매각에 착수할 수 있을 것으로 관측됐지만, 좀처럼 올라가지 않는 주가로 인해 지분매각과 민영화가 지연되는 상황이 우려됐다"며 "그러나 정부가 주가에 연연하지 않겠다고 밝힌 이상 우리금융 입장에선 완전 민영화로 가는 과정에서 큰 걸림돌이 사라지게 된 셈"이라고 말했다.

■24년만 완전민영화...주가부양책 지속
이번 정부의 명확한 잔여지분 매각 방침으로 우리금융은 24년 만에 완전 민영화된 지주사 모습을 갖출 수 있게 됐다. 우리금융은 지난 1998년 공적자금 투입 이후 2002년부터 지분매각을 통해 공적자금을 회수하고 민영화를 진행해왔다. 2002년 국내 공모를 시작으로 2004~2010년 네 차례에 걸친 블록세일로 지분을 매각하고, 2014년 자회사인 지방은행을 매각했다. 2016년에는 과점주주를 매각하면서 현재 전체 공적자금 12조7000억원 중 11조1000억원을 회수하게 됐다.

향후 우리금융은 그간 주가를 짓누르던 요인 중 하나인 '오버행(대량 대기물량)' 이슈를 적절히 관리하고, 적극적인 주가부양책을 지속해 정부의 원활한 원금회수를 뒷받침할 계획이다. 계열사의 신주를 국내외 전략적·재무적 투자자에 매각해 시장 충격을 완화하고, 인수합병(M&A)과 해외 기업공개(IR), 경영진의 자사주 매입 등을 통해 주가부양을 도모하는 것이다.

최근 우리금융은 자산운용사와 부동산신탁사 등을 잇따라 인수했고, 내년에 증권, 보험사 등도 인수해 금융지주사 체제를 다질 방침이다. M&A를 통해 지주사 규모를 확대하고 수익의 안정·다각화를 추구함에 따라 주가에도 긍정적인 영향이 미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해외 IR을 통한 투자자 유치도 더욱 적극적으로 진행한다.
우리금융의 수익성, 건전성 등 개선된 펀더멘털과 추후 성장모멘텀 등 중장기 경영비전 공유를 기반으로 투자자 유치를 확대할 방침이다. 아울러 지주사 회장 등 경영진의 자사주 매입도 계속 실시한다.
우리금융 관계자는 "책임경영과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의지"라며 "지난해에도 우리은행 경영진의 자사주 매입이 주가에 호재로 작용한 바 있다"고 말했다.

kschoi@fnnews.com 최경식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