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與보다 더 혁신적으로…" 한국당, 총선 공천룰 도출 박차

뉴스1

입력 2019.06.27 15:28

수정 2019.06.27 15:28

김선동 자유한국당 공천 혁신 소위원장이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회의에서 박완수 의원, 김기현 전 울산시장과 대화를 하고 있다. 2019.6.24/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김선동 자유한국당 공천 혁신 소위원장이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회의에서 박완수 의원, 김기현 전 울산시장과 대화를 하고 있다. 2019.6.24/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나경원 원내대표 등이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19.6.27/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나경원 원내대표 등이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19.6.27/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신정치혁신특위, 공천안 등 각 소위 혁신안 '성안' 작업 착수
특위안 마련되면 지도부 제출…칼자루 쥔 황교안 선택 주목

(서울=뉴스1) 강성규 기자 = 장기화되고 있는 파행정국 속에서 자유한국당은 내년 총선을 위한 공천룰 등 당내 혁신안 마련에 박차를 가하는 모습이다.

한국당은 이날 오전 의원회관에서 혁신방향 논의를 주도하는 '신(新)정치혁신특별위원회' 전체회의와 당내 초·재선 의원 모임인 '통합·전진 모임', 당 차원의 대안마련을 주도하는 경제대전환위원회 공정한시장경제 분과위원회 회의를 동시가동했다.


특히 신정치혁신특위는 이날 오전 7시부터 낮 12시쯤까지 장장 5시간 가까이 비공개 희의를 진행해 눈길을 끌었다.

이날 특위는 공천소위원회의 공천방안 등 마무리 단계에 접어든 각 소위에서 논의된 혁신방안들을 보고 받고 최종안 도출을 위해 열띤 토론을 벌인 것으로 전해졌다.

당초 이달 말을 공천안 등의 도출 시한으로 설정한 특위는 이날부터 구체화와 세부 내용 조율작업 등을 거친 후 최종안을 마련, 당 지도부에 보고할 예정이다.

김선동 특위 공천소위위원장은 뉴스1과의 통화에서 "각 소위 차원의 혁신안 논의는 사실상 마무리됐고 이제 성안(成案)작업에 들어갔다고 보면 된다"며 "당 차원의 안이 확정될때까지 언론 등 외부에 공개하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내년 총선에서 선전하기 위해선 이미 공천안을 발표한 더불어민주당보다 높거나 비슷한 수위의 혁신적 공천룰을 마련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당내에서 큰 만큼 이를 반영한 공천안이 도출될 것이라는 예상이 나온다.

회의의 한 참석자는 뉴스1과의 통화에서 "당내 여론과 과거 공천사례 등을 집대성, 심혈을 기울여 논의한만큼 우리의 안이 민주당 안보다 혁신적 수준일 것이라고 자신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민주당은 지난 4월16일 현역의원 평가 하위 20%에 해당할 경우 과거 10% 감산에서 20%로 확대해 페널티를 주기로 하고 Δ경선 불복 및 탈당 경력자는 20%에서 25% Δ중앙당 징계 및 제명 경력자 역시 20%에서 25%로 감산율을 높이는 공천룰을 조기 확정한 바 있다.

이에 한국당에서도 Δ막말 의원 '삼진 아웃제' Δ뇌물수수 등 정치범죄로 유죄판결을 받은 자와 음주운전·성범죄자 등 범죄경력 인사 원천배제 등 패널티 방안과, 여성·청년·정치신인 등에 대한 가점은 지난해 6·13지방선거 등 과거 선거에서 부여된 가점인 20%에서 더 상향하는 인적쇄신 방안 등이 거론되기도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특위 차원의 성안 작업까지 마무리 된 이후 황교안 대표 등 지도부에 특위안이 제출되고, 지도부는 이에 대한 수용 여부를 최종 결정할 예정이다.

그러나 특위의 결론 도출 내지 지도부의 최종 결정 시점은 당초 예상했던 이달 말보다 다소 늦춰질 가능성이 있다.

국회마비가 장기화되며 한국당에 대한 '책임론'이 제기되고 있는 데다 26일 여성당원 행사에서의 '엉덩이춤 논란' 등 각종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공천룰 논의에 매진하는 모습을 보인다면 원내 상황은 등한시한채 '밥그릇 사수' 여부를 가를 공천에만 관심을 보이고 있다는 역풍에 부딪힐 수 있다는 우려가 당내에서 적지 않은 탓이다.

이를 반영하듯 27일 공천룰 논의 경과 및 내용을 공유, 토론할 예정이었던 통합·전진 모임은 이날 회의 주제를 공천룰에서 '국회정상화' 관련 대응방안으로 돌연 변경해 진행했다.

이날 모임 좌장이자 특위 공천소위 위원인 박완수 의원은 회의에서 "소위에서 혁신적인 룰을 만들기 위해 몇차례 회의를 했고, 특위 논의도 마무리 단계"라며 "소위에서 논의된 공천안의 내용과 민주당이 발표한 공천룰과 우리 당 안을 비교하는 브리핑 할까했는데 그것은 다음 기회로 미루겠다"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당 혁신을 총선 승리를 위한 핵심과제 중 하나로 설정한 황교안 대표 등 지도부가 수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혁신안을 수용할지 여부도 관심사다.

박 의원은 "공천소위에서 모든 것을 결정하는 게 아니라 소위에서는 룰(안)을 만드는 것이고 당 지도부에 전달할 뿐이다"라며 "취사선택은 지도부가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 참석자는 "황 대표가 독단적으로 결정하는 것은 아니고 최고위 차원에서 논의가 될 것"이라면서 "최고위가 당에 도움되는 혁신안을 거부하진 않을 것이다"며 긍정적으로 내다봤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