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김정은 "비핵화 의지 변함없어…대화 추세 변하지 않아"(종합)

뉴스1

입력 2019.06.27 20:43

수정 2019.06.28 00:04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일본 오사카시 웨스틴 호텔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청와대 페이스북) 2019.6.27/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일본 오사카시 웨스틴 호텔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청와대 페이스북) 2019.6.27/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일본 오사카시 웨스틴 호텔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청와대 페이스북) 2019.6.27/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일본 오사카시 웨스틴 호텔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청와대 페이스북) 2019.6.27/뉴스1


시진핑, 文대통령과 회담서 방북 결과 설명…"대화 추진 강화돼야"
習 "다자무역주의 보호돼야"…文 "美·中 한 나라 선택 원하지 않아"

(오사카=뉴스1) 진성훈 기자 = G20(주요20개국) 정상회의 참석차 일본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오후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양자회담을 갖고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정착을 위한 협력 증진방안, 정상급을 포함한 한중 고위급 교류 활성화, 양국간 실질협력 증진 방안 등 폭넓은 상호 관심사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가졌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5시40분부터 40분간 오사카(大阪) 웨스틴 호텔에서 시 주석과 양자회담을 가졌다.
특히 이 자리에서 시 주석은 지난 20~21일 방북 당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의 만남에 대한 소회를 문 대통령에게 전했다고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시 주석의 전언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시 주석과 만나 첫째 "비핵화에 대한 의지는 변함이 없다"며 둘째 "새로운 전략적 노선에 따른 경제발전과 민생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외부환경이 개선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또한 김 위원장은 셋째 "대화를 통해 이 문제(비핵화)를 풀고 싶으며 인내심을 유지해 조속히 합리적 방안이 모색되길 희망한다"며 넷째 "한국과 화해협력을 추진할 용의가 있으며 한반도에서의 대화 추세는 변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시 주석이 전했다.

이 같은 방북 결과에 대한 설명을 듣고 문 대통령은 "시 주석과 김 위원장의 회담, 북미 친서 교환 등은 북미 대화의 모멘텀을 높였다고 생각한다"며 "북미간 조속한 대화가 이뤄지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시 주석도 "대화와 협상을 통해 이뤄져야 한다. 대화 추진이 강화되어야 한다"며 "3차 북미 정상회담에 대해서 지지한다. 북미 양측이 유연성을 보여 이를 통해 대화가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고 청와대 관계자가 전했다.

이어 한중 자유무역협상(FTA) 후속협상과 관련해 문 대통령은 "양국간 경제협력에 제도적 기반을 한층 강화하는 기회인 만큼 양국간 지속적 협력을 기대한다"며 "한국은 대외의존도가 큰 나라인 만큼 다자주의·개방주의 무역체제를 적극 지지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시 주석은 "다자무역은 양국의 이익뿐 아니라 세계 이익과 직결되어 있는 것이므로 일시적 타결이 아니라 이러한 원칙 아래 긴밀히 협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답했다.

특히 미중 무역갈등 문제와 관련해 시 주석은 "다자무역주의 체제는 보호되어야 한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밝혔고, 문 대통령은 이에 "미국과 중국은 한국에 1, 2위 교역국으로 모두 중요하다. 어느 한 나라를 선택하는 상황에 이르지 않기를 바란다. 원만히 해결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고 청와대 관계자가 전했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충칭의 광복군 총사령부 복원사업을 비롯한 독립사적지 복원을 위해 기울인 중국 정부의 노력에 대해 사의를 표했고, 시 주석은 가능한 앞으로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중국군 유해 송환과 관련해 문 대통령은 "화살머리 유해발굴이 진행 중인데 중국군으로 추정되는 다수의 유품이 발견되고 있다"며 "확인되는 대로 각별한 예우를 다해 송환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이에 시 주석은 사의를 표하며 양국민의 우호증진을 위해 긴밀히 협력해나가자고 말했다.

이외에도 양 정상은 대기환경오염 등 환경 문제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시 주석은 "현재 중국은 환경보호에 대해 (과거에 비해) 10배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한중 양국민 모두 이 문제를 심각하게 생각하고 있으니, 양 정부가 함께 협력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만으로도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라며 "중국은 앞선 경험과 기술이 있는 만큼 미세먼지 해결에 함께 협력해 나가자"고 말했다.


양 정상은 또한 시 주석의 방한과 관련해서 양국 외교 채널을 통해 협의해나가기로 의견을 모았다. 시 주석은 "각국의 사정을 고려해서 구체적 시간에 대해 외교당국를 통해 협의하자"고 말했고, 이에 문 대통령은 "빠른 시일 안에 방한해줄 것을 요청한다.
한국 국민들에게 양국 관계 발전에 큰 기대를 줄 것"이라고 말했다고 청와대 관계자가 전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