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일반

마이크레딧체인-서울대, 블록체인 신뢰 네트워크 공동연구

김소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7.01 10:18

수정 2019.07.01 10:18

마이크레딧체인, 국내·인도네시아서 블록체인 SNS '굿모닝' 제공 서울대 산업수학센터와 굿모닝 사용자 데이터 분석·활용방안 모색 "블록체인·데이터·신용평가 융복합 연구, 실제 블록체인 서비스 접목"
마이크레딧체인이 서울대 산업수학센터와 '신뢰 네트워크의 구현 및 시각화'를 위한 2차 공동연구를 시작한다. 도출된 결과는 리워드 방식 소셜네트워킹 서비스인 '굿모닝'에 순차적으로 접목될 예정이다.
마이크레딧체인이 서울대 산업수학센터와 '신뢰 네트워크의 구현 및 시각화'를 위한 2차 공동연구를 시작한다. 도출된 결과는 리워드 방식 소셜네트워킹 서비스인 '굿모닝'에 순차적으로 접목될 예정이다.

블록체인 기반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굿모닝’을 제공하고 있는 블록체인 전문기업 마이크레딧체인이 굿모닝을 통해 축적한 사용자 데이터를 활용해 신뢰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시각화하는 방안을 찾기 위한 연구를 진행한다.


1일 마이크레딧체인은 서울대학교 수학기반산업데이터해석연구센터(이하 산업수학센터)와 ‘신뢰 네트워크의 구현 및 시각화’를 위한 공동연구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굿모닝 사용자 영향력 분석과 평가 방법 발굴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마이크레딧체인은 지난해 서울대 산업수학센터와 3개월간 1차 공동연구를 진행한 바 있다. 해당 연구는 신뢰지수 창출에 대한 수학이론을 블록체인 및 디지털 금융산업에 접목하는 것을 목표로 한 것이었다.


이번 2차 공동연구의 주제는 크게 세가지로 나뉜다. △네트워크 생성 과정의 시각화 △네트워크 중심도와 클러스터링 △신뢰 알고리즘과 맵뷰 등이다.


네트워크 생성과정의 시각화는 위상수학적 데이터 분석법을 이용해 주어진 전체 네트워크의 시간에 따른 생성과정을 시각화하는 것으로 개인별로 이웃하는 네트워크 생성과정을 분석해 전체와 부분적 관점에서의 직관적 이해를 돕는 것이다.


네트워크 중심도와 클러스터링은 클러스트링 기법을 적용해 네트워크 생태계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네트워크 특징을 도출하고, 영향력을 발휘하는 인플루언서를 인지하는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다. 신뢰 알고리즘과 맵뷰는 신뢰 네트워크를 실제로 시각화하고 나아가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분산화하는 것을 뜻한다.


김우식 마이크레딧체인 대표는 “블록체인과 데이터 그리고 신용평가 등 서로 다른 분야를 동시에 묶어 새롭게 해석하고 이를 실제 서비스에 접목해 고객에게 전례 없는 가치를 제공하는 것은 이 분야 선두기업에게 주어진 역할”이라며 “서울대 연구팀과의 공동연구로 산출된 결과를 굿모닝 서비스에 신속하게 접목해 새로운 가치를 제공해 나갈 것”이라 말했다.



srk@fnnews.com 김소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