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민주, 정의당의 정개특위 버티기 몽니에 "과하다"비판

심형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7.03 16:29

수정 2019.07.03 16:29

심상정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
심상정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

더불어민주당은 3일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 자리를 놓고 정의당이 버티기를 하고 있는데 대해 "과하다"고 비난했다.

정춘숙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이 정개특위를 맡든 사법개혁특별위원회(사개특위)를 맡든 (당에서는) 자율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또 "(민주당이) 먼저 의결을 하면 (정의당이 위원장 사임을) 약속하겠다는 건 과하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정의당은 이와 관련 민주당이 8월 말까지 연동형 비례대표제 선거법안을 처리하겠다는 명확한 의지를 보일 때까지 위원장 사임을 보류하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정의당은 앞서 전날에도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이 정개특위 위원장을 맡아 책임있게 운영하고 8월 말까지 연동형 비례대표제 선거 법안 처리를 마무리해야 한다"며 민주당을 압박 중이다.

이런 가운데 정의당은 이날 오전까지 심상정 의원이 정개특위 위원장 사임계를 제출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여야 정치권에선 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선거제 개편안이 그대로 21대 총선에서 적용되면 정의당이 최대 수혜 대상이라는 관측이 많았다.
그러나 이번 국회정상화 과정에서 정개특위 위원장 몫이 한국당으로 넘어가고 한국당 의견이 논의에 반영되면 정의당의 총선 구상도 차질이 불가피해 보인다.

cerju@fnnews.com 심형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