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민주당 특위 위원장 선택 다음주로..'사후 의총' 비판 의식한 듯

송주용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7.04 15:27

수정 2019.07.04 15:27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4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의원쵱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날 민주당은 특위 위원장 선출권을 당 지도부에 위임하고 다음주 초 최종 결정을 내기로 했다. 뉴스1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4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의원쵱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날 민주당은 특위 위원장 선출권을 당 지도부에 위임하고 다음주 초 최종 결정을 내기로 했다. 뉴스1
더불어민주당이 4일 국회 정상화 조건인 정치개혁특별위원회와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 선택을 다음주로 연기했다.

'민주당이 정개특위 위원장 선택으로 결과를 정해놓고 '사후 의총을 연다'는 일각의 비판을 의식한 행보로 풀이된다.
또 '사법개혁'이라는 대통령 공약 사항을 뒷받침해야 한다는 의견과 '여야 협치 강화'라는 정치 개혁 과제 간 입장이 엇갈린 것도 숙고 기간을 설정한 원인으로 분석된다.

앞서 지난달 28일 여야3당 원내대표는 정개특위와 사개특위 연장을 위한 원포인트 국회 정상화에 합의했다. 합의에 따르면 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각각 특위 위원장 하나씩을 맡기로 했다. 또 민주당이 먼저 한 개의 특위 위원장을 선택하기로 했다.

당초 민주당은 이날 의원총회를 열고 특위 위원장 선택을 마무리하려 했다. 민주당 내부에선 이인영 원내대표를 포함해 정개특위를 선택해야 한다는 입장이 우세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개특위의 경우 검경수사권조정,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신설 등 논의되고 있는 안건이 국민적 지지를 받고 있지만 정개특위의 경우 한국당이 위원장 맡을 경우 지금까지 논의된 내용이 물거품 될 수 있다는 당내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실제 이 원내대표는 "당내에 특위 선택 관련 이견이 팽팽하다는 것은 언론보도를 보고 알았다"고 말한 바 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이날 의총에서 "정개특위와 사개특위 모두 신속 처리 안건으로 올라간 상황이다. 어떤 특위 위원장을 선택하는게 좋을지 견해가 다를 수 있다"면서도 "그러나 결과는 마찬가지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어떤 특위를 중심으로 정국을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한지 허심탄회하게 말해달라"며 "의원들의 공감이 확고하게 형성되는 것이 향후 정국 돌파와 운영에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비공개 의총에선 정개특위 선택 입장과 사개특위 선택 입장의 발언권이 비슷하게 배분된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 원내대변인인 박찬대 의원은 의총 후 기자들과 만나 "의총결과 여러 의원들의 폭넓은 이야기를 들었다. 자유롭고 풍부한 속 이야기 진행했다"며 "어느 한 쪽이 우세하다는 느낌이 들지 않게 서로 교차하며 여러 의견을 들었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이날 의총을 통해 특위 위원장 선출을 지도부에 위임하기로 했다. 당 지도부는 다음주 초 특위 위원장 선출을 마친 뒤 사후보고를 진행할 예정이다.

박 의원은 "다음주까지 숙의를 한다는 것의 의미는 사전에 정개특위 선택을 결정하고 사후의총을 여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있는데 원내대표단 내에서 숙위 과정이 물리적으로 필요하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한편 민주당은 정의당이 여야3당 원내대표 간 원포인트 국회 정상화 합의안을 비판한 것에 대해 "정치적 압박"이라고 규정했다.

정의당은 민주당에게 오는 8월말 선거법 처리에 대한 명확한 입장 표명을 요구하며 심상정 의원의 정개특위 위원장직 사퇴를 거부하고 있다.

박 의원은 "정개특위 관련 정의당의 요구를 충분히 이해한다"면서도 "민주당은 사개특위 안건과 정개특위 안건 모두 달성해야 할 당위적 목표가 있다.
위원장 선택 부분은 선택의 문제지 둘 중 하나의 가치를 버리는 것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juyong@fnnews.com 송주용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