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文대통령, 손정의 회장 '접견'...AI, 벤처창업 등 논의

김호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7.04 20:59

수정 2019.07.04 20:59

문재인 대통령은 4일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을 접견하고 인공지능(AI)과 벤처창업 분야 등에 대해 논의했다. 관심을 모았던 일본 정부의 '수출 규제' 등을 비롯한 한·일 관계에 대한 대화는 오가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손 회장은 문 대통령 접견 이후에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 등 국내 주요 기업 대표들과 만찬을 하고 AI, 사물인터넷(IoT) 등 4차 산업혁명 기술 관련 협력 방안 등을 논의했다.

■文-손정의, 7년만에 靑서 만남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집현실에서 손 회장을 접견했다. 이날 접견은 손 회장 측의 요청으로 이뤄졌다.

두 사람은 벤처창업과 인공지능(AI) 분야, 공유경제와 혁신, 4차 산업혁명 등에 대해 폭넓게 대화한 것으로 전해졌다.


손 회장은 한국계 일본인으로 일본 최대 정보기술(IT) 투자기업인 소프트뱅크의 창업자다. 손 회장이 이끄는 소프트뱅크비전펀드(SVF)는 차량공유 기업 우버의 최대 투자자고, 동남아시아 최대 차량공유 기업인 그랩, 영국 반도체 설계기업 ARM 등 전 세계 혁신기업에 투자하고 있다.

이날 사회를 맡은 김상조 정책실장은 "오늘은 한국 경제, 더 나아가 한국 사회 전체의 미래를 위해서 매우 중요한 날이라고 생각한다"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세계 경제를 선도하는 글로벌 리더 중에 한 분이신 손정의 회장을 모시고 여러 가지 조언을 듣고, 한국 정부와의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손 회장과의 과거 만남을 언급하며 친밀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제가 2012년에 일본 소프트뱅크 본사를 방문해서 대담을 나눈 일이 있는데 기억하시는지 모르겠다"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국회의원 시절인 2012년 6월 일본을 방문해 손 회장과 대담을 가진 바 있다.

■이재용, 정의선, 구광모 등과 '만찬'
손 회장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 구광모 LG 회장 등 국내 대표 기업인들과 만나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등 4차 산업혁명 기술 관련 사업협력 방안도 논의했다.

재계에 따르면 손 회장은 이날 저녁 서울 강북 모처에서 이 부회장, 정 부회장, 구 회장 등 주요 기업 총수들과 만찬 회동을 가졌다. 이 자리에는 정보기술(IT) 업계를 대표해 이해진 네이버 글로벌투자책임자(GIO)와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도 참석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번 만남은 이재용 부회장이 가교 역할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손 회장과 이 부회장은 소프트뱅크가 37조원에 인수한 글로벌 반도체 설계기업인 ARM과의 협력강화 논의가 주를 이룬 것으로 보인다. ARM은 전세계 반도체 설계 시장의 90% 이상을 장악한 기업이다.

구광모 회장과는 AI와 로봇 분야에 대한 대화들이 집중적으로 오갔을 것이라는 관측이다.
취임 2년차를 맞은 구 회장이 LG의 미래 성장분야로 집중육성중인 AI와 로봇은 손 회장이 이끄는 소프트뱅크비전펀드의 최우선 투자 분야다. 정의선 부회장과는 자율주행차와 수소경제 관련 대화를 나눈 것으로 파악됐다.


이해진 GIO와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는 손 회장과 AI, 투자, 핀테크 사업 등의 공통점을 갖고 있어 관련 시장에 대한 폭넓은 인사이트를 공유했을 것으로 업계는 예상했다.

fnkhy@fnnews.com 김호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