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제주 제2공항 공론조사‧보전지역조례, 도민갈등 부추긴다"

좌승훈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7.05 12:39

수정 2019.07.05 13:42

성산읍추진위, 5일 제주도청‧제주도의회 앞 시위 ‘발목잡기’ 비판
관리보전  1등급에 공항 추가…김태석 의장, 11일 직권상정 예정
제주 제2공항 성산읍추진위원회가 5일 제주도의회 정문 앞에서 ‘제주특별자치도 보전지역 관리에 관한 조례 일부 개정안’의 본회의 상정을 규탄하고 나섰다.
제주 제2공항 성산읍추진위원회가 5일 제주도의회 정문 앞에서 ‘제주특별자치도 보전지역 관리에 관한 조례 일부 개정안’의 본회의 상정을 규탄하고 나섰다.

[제주=좌승훈 기자] 제주 제2공항 성산읍추진위원회(위원장 오병관)는 5일 오전 제주도와 제주도의회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도의회가 ‘제주특별자치도 보전지역 관리에 관한 조례 일부 개정안’을 오는 11일 제375회 임시회 본회의에 상정키로 한 데 대해 ‘제2공항 발목잡기’라며 김태석 도의회 의장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홍명환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이도2동 갑)이 대표 발의한 해당 조례안은 관리보전지역 1등급 지역 내 설치할 수 없는 시설에 항만과 공항을 추가하는 내용이 핵심이다. 해당 조례안이 통과돼야 도의회가 국토교통부를 견제하고, 서귀포시 성산읍 일대 소음피해 예상지역 등에 대한 지원과 보상을 더 받을 수 있다는 입장이다,

김태석 의장은 “제2공항 기본계획 고시가 오는 10월 중이 이뤄질 것으로 보이고, 고시 전에 해당 조례안을 의회에서 처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해 이번 회기 본회의에 상정하게 됐다”고 직권상정 배경을 설명했다. 김 의장은 제2공항 갈등에 대해서도 "제주 제2공항 결정 주체는 도민"이라며 “제2공항 갈등의 근본적인 원인은 공론화 과정의 생략에 있다”고 지적했다.


제2공항 성산읍추진위는 이에 대해 "제2공항 공론조사와 보전지역관리조례 상정이 도민사회와 지역 정치권의 갈등·반목을 부추기고 있다"며 성토했다.

이들은 한계에 이른 제주공항의 현실을 지적하면서 “보전지역조례안 상정은 결국 지역을 분열로 쪼개 갈등의 수렁으로 몰아넣는 촉매제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정치인들이 어설프게 공론조사 추진과 보전지역관리조례 개정안 상정을 주도해 성산읍에 제2공항이 건설되는 것을 막으려고 시도한다면 주민들은 결사항전의 자세로 이를 주도한 정치인들에 대한 퇴진운동과 함께 끝까지 저항하겠다"고 강조했다.


국토교통부에도 쓴소리를 했다. 이들은 "최종보고회에서 제2공항을 보조공항이라는 말도 안 되는 명칭까지 써가며 국내선만 50%로 하는 절름발이 공항으로 전락시킨 이유와 배후에 어떤 정치적인 입김이 작용했는지 속 시원히 밝혀달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이어 “제2공항이 균형 있게 국내선과 국제선이 배분돼 지역경제가 고르게 성장할 수 있는 국제적 관문이 돼야 하며, 이를 위해 지난 4년간 재산권의 제약을 받으면서 기다려온 지역민심을 외면하지 말아 달라”고 밝혔다.

jpen21@fnnews.com 좌승훈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