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靑·재계 "日 의존도 낮춰야"… "금융, 환경 규제 개선 필요"

김호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7.10 19:09

수정 2019.07.10 19:09

-부품 국산화 통해 위기를 기회로..재계 "납품업체와의 협력 강화"
-해외기업 M&A로 원천기술 확보..소재 투자 위한 금융규제 풀어야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 충무실에서 열린 '경제계 주요인사 초청 간담회'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이날 간담회는 문 대통령이 일본 수출 규제로 인한 기업의 고충을 듣고 현실적인 대처 방안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열렸다. /사진=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 충무실에서 열린 '경제계 주요인사 초청 간담회'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이날 간담회는 문 대통령이 일본 수출 규제로 인한 기업의 고충을 듣고 현실적인 대처 방안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열렸다. /사진=뉴시스



"소재부품 국산화는 긴 호흡을 갖고 정부 지원과 기업의 노력이 있어야겠다." -A기업 회장
"양국 간 대화로 풀어갈 수 있도록 기업 간에도 대화 노력을 강화하겠다.
" -B기업 회장

"노력하면 우리도 소재 쪽에서 세계적 경쟁력의 기술과 공장을 가질 수 있다." -C기업 회장

10일 '일본 수출규제' 대책 마련을 위한 청와대 긴급간담회에 참석한 국내 주요 기업들은 "특정 국가의 의존도를 낮추는 노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데 공감하고 "위기를 기회로 삼자"고 한 목소리를 냈다. 정부와 기업 간 긴밀한 협의를 통해 단기·중장기적 대처는 물론, 양국 간 갈등 해소의 메신저 역할도 자임했다.

■국내 주요 30개 기업 참석
문 대통령과 국내 5대 그룹을 포함한 30개 기업 총수들은 이날 오전 10시30분부터 예정된 시간을 훌쩍 넘긴 2시간 동안 최근 일본의 수출규제 사태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고 민관 협력방안 등을 논의했다.

기업인들은 일본 수출 규제와 관련해 단기적 조치, 장기적 조치의 필요성에 공감했다. 그러면서 "단기적 조치를 포함한 모든 조치를 취할 것"이라며 "중장기적으로 이번 조치가 양국 간 경제 협력 등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민간 차원에서도 총력을 다해 설득해 나가겠다"고 말했다고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기업인들은 또 "해당 부처와 긴밀한 협의를 해나가고 있다"며 사태 장기화에 따른 정부와 기업 간 협력을 강조했다. 특히 부품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부품 국산화에 대한 정부 의지에 대해 공감의 뜻을 나타내고 장기적 안목과 긴 호흡의 정부 지원을 당부했다.

수입선 등 조달망 다각화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특히 화학 분야에 있어서는 강점이 있는 러시아, 독일과의 협력 확대를 검토할 필요성을 제기했다. 단기간 내 국내 부품·소재 원천기술 확보를 위해 전략부품 산업의 인수합병(M&A)이 적극적으로 검토될 필요성도 제시됐다.

■"금융·환경규제 개선 필요"
금융과 환경 규제 등의 획기적인 개선 필요성도 제기됐다.

한 참석자는 "한국 경제의 문제점 중 하나가 자본이 늙어간다는 것"이라고 지적한 뒤 "돈이 너무 안정적인 분야에만 몰리고 부품·소재 등 위험이 큰 분야로는 가지 않는 만큼 금융규제를 획기적으로 풀어달라"고 당부했다.

다른 참석자는 "신규 화학물질을 생산하는데 있어 화평법(화학물질의 등록 및 평가 등에 관한 법률)과 화관법(화학물질관리법)이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며 적극적인 규제 완화의 필요성을 제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기업들의 제안에 대해 "최대한 정부가 뒷받침할 테니 대외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주요 기업 간 공동기술 개발, 대·중소기업 간 부품기술 국산화 협력 확대 등을 통해 한국 경제가 한 단계 업그레이드되는 계기로 삼아달라"고 주문했다.

간담회에는 국내 30대 기업 총수·전문경영인과 경제 4단체장이 참석했다.
5대 그룹 중에서는 정의선 현대차 수석부회장, 최태원 SK 회장, 구광모 LG 회장이 참석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해외 출장 일정으로 불참했다.
삼성에서는 윤부근 삼성전자 부회장이, 롯데에서는 황각규 롯데지주 부회장이 대리 참석했다.

fnkhy@fnnews.com 김호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