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대한민국 국토대전]

축구장 10배 넓이 국내 최대 복합휴양단지, 모든 객실 바다 조망… 도심형 꿈의 리조트

국토도시계획학회장상 쌍용건설 동부산 아난티 코브
펜트하우스+힐튼부산..다양한 워터레저시설 갖춰 새 관광명소로 자리매김

아난티 코브 프로젝트는 7만5766㎡의 대지에 연면적 17만8734㎡의 국내 최대규모의 복합휴양단지다.
쌍용건설이 '2019 대한민국 국토대전' 주거상업업무단지 부문에 응모해 국토도시계획학회장상을 받은 동부산 아난티 코브(펜트하우스 & 힐튼 부산)는 부산시 동부산 관광단지에 들어선 대한민국 최고·최대 도심형 꿈의 리조트다.

축구장 면적 10배가 넘는 약 2만3000평(약 7만6033㎡) 부지 위에 63빌딩보다 더 큰 약 6만평(19만8347㎡) 규모의 건축 연면적 등 2017년 오픈 이래 현재까지 국내외 새로운 관광명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모든 객실에서 바다조망

아난티 코브 프로젝트는 7만5766㎡ 대지에 연면적 17만8734㎡의 국내 최대 규모의 복합휴양단지다. 펜트하우스와 힐튼부산으로 이뤄져 있다.

힐튼부산은 3개의 수영장과 키즈풀, 자쿠지, 노천탕 등 다양한 워터레저시설을 갖추고 있다. 인피니티풀과 성인전용 풀은 100% 온천수며 시원한 오션뷰를 자랑한다. 건축물이 자연의 에너지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자연을 통해 건축적 에너지를 발산하는 상호보완적 관계를 중시하도록 만들어졌다. 국내 최대 인피니티풀과 바다가 한눈에 보이는 테라스, 10층에 위치한 맥퀸즈풀은 상부와 앞면이 통유리창으로 돼 있다. 주변으로 자쿠지와 키즈풀이 마련돼 가족들과 함께 워터레저를 즐길 수 있다. 아난티 코브의 수영장, 스카이라운지 등 주요 시설은 물론 모든 객실에서 바다조망이 가능하다.

아난티 코브 펜트하우스는 지하 3층~지상 10층 총 218객실의 최고급 콘도미니엄으로 구성돼 있다. 뒤편에는 소나무 군락 숲 언덕이, 정면에는 아름다운 갯바위와 마주한 광활한 바다가 펼쳐진다. 바다를 향해 61도 기울어진 계단형 테라스하우스 타입으로 프라이버시를 존중하며 바다조망을 극대화했다.

■공사기간 줄인 효율적 공법

쌍용건설은 아난티 코브의 공사기간을 줄이기 위해 패스트트랙과 프리 컨스트럭션 등 다양한 첨단공법으로 공사기간을 단축시켰다. 쌍용건설이 해외에서 지속적으로 고급 건축물을 수주할 수 있는 원동력은 프리 컨스트럭션(Pre-Construction) 덕분이다.
발주처에 사업 초기 개발 단계부터 참여, 최상의 공법과 공기를 제공함으로써 비용절감을 가능케 했다.

VE(Value Engineering)는 주어진 공법보다 최적의 설계를 제공하고 최소비용으로 최대 효과를 창출하는 공법을 말한다. 쌍용건설이 2014년 이 사업을 수주했던 배경에는 2012년 사업 초기부터 발주처 측에 최적의 설계와 공법개발, 공기단축 등이 가능하도록 했기 때문이다.

kmk@fnnews.com 김민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