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SOC 활용한 도시재생, 기존 도시에 재도약 기회 줬다" [대한민국 국토대전]

윤지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7.11 17:57

수정 2019.07.11 17:57

치사·축사·개회사·개막사
박순자 국회 국토교통위원장 "SOC예산 늘려 도시재생 지원"
강현수 국토연구원장 "생활 SOC는 국민 삶의 질 높여"
"최근 들어 SOC를 활용한 도시재생 사업에 중앙정부, 지방자치단체, 주민 등이 앞장서 나서며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지방의 경우 노후화된 기반시설 정비는 물론 청년일자리 창출, 지역 발전 등 바람직한 선순환 구조를 갖고 있다."

박순자 국회 국토교통위원장은 11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2019 대한민국 국토대전' 축사를 통해 "국토위원장으로서 올해뿐 아니라 내년도 SOC 예산을 대폭 늘려 SOC를 활용한 도시재생 사업이 국토부 사업에 배분되도록 국회 차원의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약속했다.

박 위원장은 최근 SOC 감축정책이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 SOC를 활용한 도시재생을 새 대안으로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그는 "새로운 도시를 조성하기보다는 기존 도시들이 재도약할 수 있도록 도시재생을 확대하는 것은 바람직한 미래 혁신 방향"이라며 "오늘 국토대전을 통해 대한민국의 SOC와 도시재생에 대한 아이디어가 도출되고 생산적인 논의가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올해는 국토교통부가 별도로 추진해 오던 지자체의 경관행정 우수사례 시상이 파이낸셜뉴스의 국토대전과 통합되면서 행사의 의미와 규모가 한 단계 성장했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이날 치사를 통해 "도시재생 디자인 향상을 위한 국제포럼과 지자체의 경관행정 우수사례에 대한 시상까지 더해지면서 축제의 품격이 한층 더 높아졌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과거 건축이 속도와 성장주의 속에서 천편일률적이었다면 최근에는 삶의 질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도시경관 디자인의 중요성이 더 커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특히 최근 국토 경관디자인의 추세로 '민·관·주민' 협업을 꼽았다.

김 장관은 이날 상을 받은 작품의 공통점을 언급하며 "주변에서 흔히 접하는 환경이지만, 공공과 민간이 힘을 모아 장소가 가진 잠재력을 고유한 경관으로 재창조해냈다"며 "이에 발맞춰 국토부도 생활 SOC를 비롯한 공공건축물이 지역과 잘 어울릴 수 있도록 총괄건축가와 공공건축가 등 민간전문가 참여를 적극 활성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우리나라 도시경관 발전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는 과감한 시도와 혁신성장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제언도 나왔다.

유주현 대한건설협회 회장은 "오늘날 대한민국의 국토경관은 전 세계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만큼 아름다움과 품격을 더해가고 있다"며 "그러나 일부 낙후된 도시의 재생을 위한 지역 생활 인프라 사업이 정부의 지나친 규제와 제도로 인해 제대로 시행되지 못하고 예산도 부족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혁신성장을 가로막는 규제를 개선해 스마트시티, 제로에너지빌딩, 정보통신기술, 신재생에너지 등 4차 산업혁명 기술 접목으로 대한민국 국토와 도시를 새롭게 변화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주현 파이낸셜뉴스 사장은 "올해 국토대전은 국토부에서 주최하는 '경관행정우수사례 경진대회'까지 합쳐져 그 품격이 더 높아졌다"고 다시 한번 강조한 뒤 "올해 대통령상을 수상한 서울 종로구청의 '산마루놀이터'는 새로운 개념의 창의적 놀이공간을 창출한 것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고 밝혔다.

강현수 국토연구원장은 강연 세션을 앞두고 개회사를 통해 "생활 SOC는 공공과 민간이 계속적인 지역 발전을 이루고,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도 큰 관련이 있다"고 말했다.
김세용 SH공사 사장은 "11년 전 심사위원으로 참여했던 국토대전이 올해 11회째 성황리 개최돼 축하한다"며 "SH공사도 지난해부터 '공간복지'를 내세운 생활 SOC를 활용한 도시재생을 충실히 구현하는 데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별취재팀 홍창기 팀장 김현우 서혜진 김민기 이환주 윤지영 기자 김서원 전민경 김묘섭 이용안 강현수 윤은별 박광환 김대현 인턴기자

hwlee@fnnews.com 이환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