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과학

연구장비 공동활용 전문시설 4곳 조성

김만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7.15 13:38

수정 2019.07.15 13:38


핵심연구지원시설(Core-Facility) 조성대상 시설
핵심연구지원시설(Core-Facility) 조성대상 시설
시설명 기관 조성 개요
바이오이미징 연계분석 지원 플랫폼 핵심시설 한국과학기술연구원 고기능 바이오 이미징 장비의 전문적 관리를 통해, 이종 분석장비간 연계분석을 활용한 세계적 수준의 바이오 이미징 분석지원기반 구축
바이오코어센터 한국과학기술원 유세포분석, 바이오이미징분석, 차세대 염기서열분석, 질량분석 등 4대 바이오 분석 코어의 핵심 첨단장비의 집적・일원화를 통해 기초생명과학의 핵심정보들을 다각적으로 분석가능한 바이오코어센터 구축 및 운영
차세대 ICT융합 집적화센터 한국전자통신연구원 ICT 및 차세대 무선통신 산업을 대상으로 수요빈도가 높은 5G 등 차세대 무선통신, 지능형 ICT융합, 스마트 부품소재 등 6대 분야를 중심으로 ICT특화 연구시설 단계적 집적화 추진 및 운영
화학물질·제품 환경규제대응 종합분석플랫폼 한국화학연구원 산업 현장에 적용 가능하고 분석결과 해석·컨설팅을 포함하는 법(규제)이행 분석기술에 대한 시설 구축 및 화학물질·제품의 규제대응 공동 활용형 시험분석 자료의 원스탑 통합 서비스 제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부가 4개 핵심연구지원시설을 마련해 공공기관의 고가 연구장비들을 외부 연구자들까지도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5일 연구실별로 따로 사용하던 기존 연구장비를 특화된 연구분야별로 한 곳에 모아 공동활용하는 핵심연구지원시설을 조성한다고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최종적으로 한국전자통신연구원(차세대 ICT융합집적화센터), 한국과학기술원(바이오코어센터), 한국과학기술연구원(바이오이미징 연계분석 지원 플랫폼 핵심시설), 한국화학연구원(화학물질·제품 환경규제대응 종합분석플랫폼)의 총 4개 시설을 선정했다.

선정된 4개 시설들은 연말까지 조성하고 시범운영기간을 거쳐 내년 중에 본격적으로 운영 및 대외개방될 계획이다.

핵심연구지원시설 조성 사업은 단순히 장비를 한 곳에 모으는 것 뿐만 아니라 특정 연구분야 장비들을 집적화하고 전문인력에 의해 양질의 연구서비스를 지원하는 등 체계적으로 운영되는 시설을 만드는 것이다.

과기정통부는 기존 장비를 핵심연구지원시설로 옮기고 설치하는 데 필요한 시설조성비용과 연구장비 유지·보수비, 장비전담인력 인건비 등 시설운영에 필요한 비용을 3년간 지원한다.
또한 시설이 안정적으로 운영돼 향후 3년 후에는 자립할 수 있도록, 사업 초기단계에 시설·장비 운영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컨설팅단을 구성해 밀착 지원한다.

핵심연구지원시설에 모인 연구장비들은 ZEUS 장비 예약서비스를 통해 기관 외부 연구자들도 공동활용 할 수 있도록 실시간 예약시스템을 운영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이번 사업이 국가 R&D 예산으로 구축된 장비의 활용도를 높이는 동시에, 공공기관의 연구시설이 보유하고 있는 장비를 대내외에 개방함으로써 국가 R&D 혁신역량 향상에 기여하고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는 촉매제가 되길 바란다.
"고 밝혔다.

monarch@fnnews.com 김만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