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윤석열 청문보고서 채택 결국 '무산'…정국경색 심화 불가피

뉴스1

입력 2019.07.15 17:33

수정 2019.07.15 17:33

윤석열 검찰총장후보자가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회의장에서 열린 인사청문회가 정회되자 자리에서 일어나고 있다. 2019.7.8/뉴스1 © News1 이종덕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후보자가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회의장에서 열린 인사청문회가 정회되자 자리에서 일어나고 있다. 2019.7.8/뉴스1 © News1 이종덕 기자

(서울=뉴스1) 김정률 기자,김진 기자 =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의 국회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이 15일 무산됐다. 하지만 청와대가 윤 후보자 임명 강행을 예고하고 있어 정국 경색 심화는 불가피할 전망이다.

앞서 청와대는 이날까지 윤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이 안될 경우 16일 임명을 강행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문 대통령의 재가가 이뤄지면 윤 후보자는 25일부터 검찰총장 임기를 시작하게 된다.


이에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청와대가 야당의 말에는 귀를 막은채 임명을 강행하겠다고 하는데 법사위 여야 간사 간 회동이 무슨 의미가 있느냐는 등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정용기 한국당 정책위의장은 이날 뉴스1과 통화에서 "지금 상황에서 야당이할 수 있는 것은 윤 후보자가 자진해 사퇴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히는 것 밖에 없다"며 "우리가 청와대에 몰려가 문 대통령의 펜을 뺏을 수도 없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정 의장은 "윤 후보자는 법사위 청문회에서 위증했고 그 이후 우리당은 청문보고서 채택 불가 입장을 밝혔다"며 "그러면 여당에서도 임명을 하지 말아야 하는 것 아니냐, 윤 후보자의 임명이 강행된다면 청와대를 규탄하는 수밖에 없지않느냐"고 밝혔다.


그는 "윤 후보자 임명뿐 아니라 정 장관 해임, 북한 동력선 국정조사 등 말 그대로 청와대는 '너는 짖어라 나는 갈 것'이라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며 "이렇게 되면 추경 처리도 어려울 것"이라고 밝혔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우리가 윤 후보자 임명을 막을 길이 있겠냐"며 "이것은 청와대의 오만과 독선으로 야당의 말에 귀를 닫고 국정운영을 하면서 혹자 독주하겠다는 것"이라고 성토했다.


이에 법사위 민주당 간사인 송기헌 의원은 "여아간 간극이 너무 커 (법사위 간사간) 만남이 의미가 없다"고 밝히는 등 사실상 청와대 임명 강행에 동의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