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스포츠일반

류현진 울리는 다저스의 수비 불안 [성일만 야구선임기자의 핀치히터]

성일만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7.15 20:52

수정 2019.07.15 20:52

땅볼 유도 많은 류현진 투구 패턴
수비진 도움 없인 승리도 불가능
로버츠 감독의 꼼꼼함 아쉬워
LA 다저스 류현진이 15일(한국시간) 미 매사추세츠주 보스턴 펜웨이파크에서 열린 2019 메이저리그 보스턴 레드삭스와의 원정 경기에 선발 등판해 투구하고 있다. 류현진은 7이닝 8피안타 1볼넷 6탈삼진 2실점으로 호투를 펼쳤으나 수비 난조와 구원진의 방화로 승패없이 물러났다. AP뉴시스
LA 다저스 류현진이 15일(한국시간) 미 매사추세츠주 보스턴 펜웨이파크에서 열린 2019 메이저리그 보스턴 레드삭스와의 원정 경기에 선발 등판해 투구하고 있다. 류현진은 7이닝 8피안타 1볼넷 6탈삼진 2실점으로 호투를 펼쳤으나 수비 난조와 구원진의 방화로 승패없이 물러났다. AP뉴시스
류현진 울리는 다저스의 수비 불안 [성일만 야구선임기자의 핀치히터]
2004년 8월 1일(이하 한국시간) LA 다저스는 트레이드 마감시간에 임박해서 외야수 한 명을 보스턴으로 보냈다. 그 대가로 보스턴의 마이너리그서 헨리 스탠리라는 선수를 받아들였다.
당시 이 트레이드를 눈여겨 본 전문가는 아무도 없었다.

헨리 스탠리도 다저스에서 보스턴으로 건너 간 선수도 주목을 끌기에는 너무 평범했다.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인. 그러나 이 트레이드는 '야구의 역사'를 바꾸어놓는 예상 밖의 결과를 초래했다.

두 달여 후. 보스턴 레드삭스는 뉴욕 양키스와 아메리칸리그 챔피언십시리즈를 벌였다. 보스턴은 1919년 이후 무려 85년 동안 월드시리즈 우승을 못한 상태였다. 그 해 보스턴은 양키스에 내리 3연패했다. 10월 18일 보스턴의 홈구장 펜웨이파크에서 벌어진 4차전.

양키스가 9회 초까지 4-3으로 앞서 있었다. 양키스에는 철벽 마무리 마리아노 리베라가 버티고 있었다. 사실상 경기는 끝난 것이나 마찬가지인 셈. 9회 말 선두타자 밀러의 볼넷. 데이브 로버츠가 대주자로 기용됐다. 얼마 전 다저스에서 트레이드돼 온 선수였다. 로버츠는 2루를 훔쳤고, 결국 홈까지 밟았다.

보스턴은 연장 승부 끝에 역전승했다. 마침내 4승 3패로 양키스를 물리치고 월드시리즈에 진출했다. 로버츠의 도루가 실패했더라면 보스턴의 3연패 후 4연승도, 86년 만의 월드시리즈 우승도 없었을 것이다.

알렉스 코라는 당시 다저스 소속 선수였다. 로버츠와는 2년 반 동안 다저스에서 한 솥밥을 먹었다. 로버츠는 2016년 다저스 구단 역사상 최초로 유색인종 출신 감독이 됐다. 코라는 2018년 보스턴의 감독에 취임했다.

이 둘은 지난 해 가을 월드시리즈서 만났다. 코라 감독의 완승이었다. 데뷔 첫 해 우승을 차지한 역사상 5번째 감독이 됐다. 지난 13일부터 벌어진 다저스와 레드삭스의 3연전은 그 리턴매치였다. 15일 벌어진 경기는 월드시리즈 2차전과 똑같은 선발 투수로 주목받았다. 류현진(32·LA 다저스)과 데비빗 프라이스.

다저스 선발 류현진은 1회에만 2점을 내줬다. 7이닝 2실점. 비자책점이 돼야 할 점수가 모두 자책으로 둔갑했다. 다저스 내야진의 기록되지 않는 실책이 잇달았다. 1사 1루서 3번 보가츠의 유격수 땅볼은 병살로 처리될 타구였다. 그런데 안타.

2사 만루서 실점의 빌미가 된 6번 베닌텐디의 타구도 실책이었다. 기록은 원 히트, 원 에러. 이후 류현진은 12타자를 잇달아 범타 처리했다. 다저스는 유격수 크리스 테일러, 2루수 키케 에르난데스, 3루수 맥스 먼시라는 낯선 내야진을 선보였다.

내야수라면 어디를 맡겨도 제 역할을 할 것 같지만 실상 그렇지 않다. 유격수와 2루수는 수비 방향이 반대다. 3루수는 3루수대로 다르다. 로버츠 감독은 종종 내야 수비위치를 바꾼다. 코라 감독은 거의 제 위치를 고수한다.

외야수 출신 감독들을 인터뷰해 보면 대부분 낙관적이다. 긍정적인 점은 좋지만 촘촘하지 못하다. 내야수 출신 감독들은 소극적이지만 깐깐하다. 코라 감독은 유격수 출신이다. 류현진은 땅볼 유도가 많은 투수다.
뜬 공에 비해 땅볼 타구가 1.13배 많다. 다저스는 연장 승부 끝에 7-4로 이겼다.
류현진의 승 하나가 공중에 날아 간 기분이다.

texan509@fnnews.com 성일만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