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우리공화당 천막 자진 철거…"다시 설치할 것"

이진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7.16 08:12

수정 2019.07.16 08:12

16일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우리공화당 관계자들이 천막을 자진 철거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16일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우리공화당 관계자들이 천막을 자진 철거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우리공화당이 16일 광화문 광장에 설치된 천막을 자진철거했다. 서울시가 행정대집행에 들어가려 하자 선제적으로 대응한 것이다.

조원진 우리공화당 공동대표는 이날 새벽 5시께 "지금 광화문 광장에 있는 천막을 걷겠다"며 기존 천막을 세종문화회관으로 옮겼다.

경찰에 따르면 약 700명의 우리공화당원들은 전날 저녁부터 광화문광장을 점거하고 야광봉을 흔들며 밤샘시위를 벌였다.


광화문광장을 채우고 있던 우리공화당 측은 천막 철거 직후 세종문화회관 계단으로 이동했다. 이동과 동시에 우리공화당은 세종문화회관 옆에 흰색 천막 4동을 추가 설치했다.

서울시는 이날 새벽 5시10분께 광화문광장에 도착했다. 이후 서울시 관계자들이 세종문화회관쪽으로 접근하며 천막 대한 철거를 시도했다.

이에 우리공화당 측은 "이 천막은 행정대집행 대상이 아니다. 철거 시 재물손괴로 고발조치하겠다"며 대응했고, 행정대집행 인원은 다시 횡단보도 너머 광화문광장으로 철수해 대치를 계속했다.

결국 우리공화당은 오전 6시께 세종문화회관 앞 천막 4동도 다시 자진 철거했다.

조 공동대표는 "현재 광화문 광장 우리공화당 천막 당사 4동을 스스로 치웠고, 광화문 광장에 8동을 다시 세울 것"이라며 "우리공화당은 이로써 박원순 시장의 행정대집행을 무력화시켰다"고 소리쳤다.

현장에는 경찰 측 24개 중대 약 1500명과 소방당국, 의사·간호사 인력 등이 대기하며 만일의 사태에 대비했다.

우리공화당은 2017년 3월10일 당시 박근혜 대통령 탄핵 반대 집회에서 경찰 등과 충돌해 사망한 박 대통령 지지자들을 추모하겠다며 지난달 10일 광화문광장에 불법천막을 설치했다.

이후 서울시 측에는 우리공화당의 고성과 폭언, 시비 등을 처리해달라는 민원이 200건 이상 접수됐다.

서울시는 행정대집행 계고장을 우리공화당 측에 보낸 끝에 지난달 25일 강제 철거를 진행했다.
하지만 우리공화당은 지난 6일 광화문 광장에 불법천막 4개동을 재설치했다.

beruf@fnnews.com 이진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