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칼럼 사설

[fn사설] 文·黃 회동, 대일 외교 복원의 계기되길

파이낸셜뉴스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7.17 17:46

수정 2019.07.17 17:46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후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를 비롯한 여야 5당 대표들을 청와대에서 만난다. 일본이 지난 4일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 조처를 발동한 뒤 두 나라 사이엔 날 선 공방이 오갔다. 일본 아베 신조 총리는 한국을 신뢰할 수 없는 나라로 폄하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일본 경제에 더 큰 피해가 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일 양국은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 가치를 공유한다. 둘 다 미국의 군사동맹국이라는 공통점도 있다.
둘이 싸워서 하등 좋을 게 없다. 청와대 회동에서 뒤엉킨 갈등을 풀 해법이 나오길 기대한다.

황교안 대표는 17일 "외교로 풀어야 할 일을 무역전쟁으로 몰아가는 일본 정부의 행태는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고 말했다. 총론에서 문 대통령을 거든 셈이다. 문제는 각론이다. 집권세력은 단호해 보인다. 지난 16일 당·청 연석회의에서도 강경 발언이 쏟아졌다. 민주당은 17일 당내 '일본경제보복대책 특위'의 이름도 '일본경제침략대책 특위'로 바꿨다. '침략'이란 표현에서 당의 격앙된 분위기를 읽을 수 있다.

일본이 '침략'했다면 우리는 이를 '격퇴'해야 한다. 하지만 국민정서에 불을 지르는 강공 일변도 대응이 과연 현 시점에서 올바른 처방인지는 의문이다. 과거사 갈등과 거기서 비롯된 경제보복은 충분히 외교로 풀 수 있다. 정치인들이 흥분한 동안 기업들이 겪을 현실적 어려움도 고려해야 한다.

한 달 전 일본은 강제징용 문제를 다룰 제3국 중재위원회 구성을 요청했다. 그 답변 시한이 바로 18일이다. 우리는 중재위 구성이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고 본다. 이를 계기로 소통채널을 복원할 수 있다. 기업도 한숨 돌릴 수 있다. 그 대신 일본은 이른바 화이트국가 명단에서 한국을 빼려는 시도를 중단해야 한다.

청와대는 중재위 구성에 줄곧 부정적인 견해를 보였다. 하지만 제1 야당 대표가 제안하면 문 대통령도 귀를 기울이지 않을 수 없다.
대일외교는 늘 감정이 앞선다. 이런 때일수록 냉정한 자세로 국익을 보는 지혜가 필요하다.
우리는 황 대표에게 그 역할을 기대한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