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도시재생보다 주차장이 더 급한 '깡깡이마을'

정용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7.28 17:51

수정 2019.07.28 17:51

하반기 도시재생 뉴딜사업 도전.. 영도 대평동 주민 공청회 개최
수리조선 산업 고도화 성공 다짐.. '주차난' 원성에 市 "개선 검토"
25일 부산 영도구 국제선용품유통센터 맞은편 정박지 도로에는 주차된 차들이 길을 막아 간신히 차 한 대가 지날 만큼 공간이 있었다.
25일 부산 영도구 국제선용품유통센터 맞은편 정박지 도로에는 주차된 차들이 길을 막아 간신히 차 한 대가 지날 만큼 공간이 있었다.
문화예술마을로 거듭나고 있는 부산 영도 깡깡이마을이 수리조선 산업의 고도화를 통해 재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지난 25일 부산시가 영도 대평동 생활문화센터에서 '영도 도시재생선도지역 지정 및 활성화 계획수립'이란 주제로 주민 공청회를 열었다.

2015년 시 문화예술형 도시재생 공모사업에 선정된 대평동 일원은 현재 부산을 대표하는 문화예술마을로 성장해왔다. 이에 자신감이 붙은 관계 당국과 주민들은 올해 국토부가 공모하는 '2019 하반기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도전장을 내밀 예정이다.


■북항 마리나항에만 600척 정박

이날 발표에 앞서 박성윤 시의원(영도구2·도시안전위원회)은 인사말을 통해 "영도는 지난 도시재생 사업을 통해 경험을 갖췄고, 발전에 대한 주민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 주민이 중심이 돼 영도의 미래를 함께 열어갈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영수 사이트플래닝건축사사무소 대표가 구체적인 사업 방향과 비전을 제시했다. 그는 "1970~80년대 남해안에서 배를 고치려면 대평동으로 가야 할 만큼 성황을 이룬 곳이다. 하지만 현재는 간신히 명맥만 유지하고 있다"면서 "국가산단이 아니기때문에 지자체에서도 소외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현재 개발 중인 북항의 마리나 항만에 정박할 수 있는 선박만 600척에 이른다. 이에 따른 수요를 바탕으로 요트에 대한 수리, 개조 등 선박 수리와 기자재, 선용품 그리고 관광을 통해 고부가가치 산업을 일굴 수 있을 것"이라고 역설했다.

또 이번 사업의 유관기관으로 한국해양대학교와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산테크노파크 등에서 연구와 인력 제공 등을 약속하며 수리조선 산업 고도화 성공을 위해 적극 참여할 것을 다짐했다.

■"잘 들었습니다" 그런데…

"그런데 주차장에 대한 계획은 일절 없는 거 같습니다. 건물도 지으려면 주차장이 확보되어야 허가가 나는데 이런 큰 사업에 주차장 계획은 없는 건가요." 흰머리가 희끗한 한 주민이 손을 들고 말했다. 그의 질문에 장내는 술렁였다.

한때 대평동은 차보다 배가 더 많았던 시절이 있었다. 하지만 현재는 수리조선소의 트럭과 관광객 차량이 뒤엉켜 도로가 몸살을 앓고 있다. 거기다 최근 유람선까지 출항되면서 마을 관광 수요가 폭발했고 보행을 방해하는 불법 주정차로 최악의 보행환경을 가지고 있다. 이에 현지에 살고 있는 주민으로서 미래 장기 사업 계획보다 실질적인 주차시설 확보가 생활을 바꾸는 게 더 절실하다는 입장이다.


토론에 참석한 전문가 또한 주민의 의견에 힘을 보냈다. 오광석 해양대 교수는 "만약 사업에 선정돼 시설을 유치하고 산업을 다시 일으켰을 경우 여기서 일하는 젊은 사람들이 아침·점심을 먹고 주차를 해야 할 텐데, 이러한 생활 여건에 대한 대비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해당 지역 주차시설 확보가 필요하다는 것을 시도 인지하고 있다"면서 "이번 사업을 계기로 검토할 것"이라고 전했다.

demiana@fnnews.com 정용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