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조정식 "한국당 핵무장 주장, 충격적 망언…한반도 위협 요인"

뉴스1

입력 2019.07.30 10:01

수정 2019.07.30 10:01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 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 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서울=뉴스1) 박기호 기자,이우연 기자 =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30일 자유한국당에서 핵무장 주장이 제기되는데 대해 "한미동맹을 완전히 폐기하고 국제사회와 결별하자는 소리나 마찬가지인 위험천만한 발상이며 충격적인 망언 퍼레이드"라고 비판했다.

조 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전날 한국당 최고위원회에서 NPT 탈퇴와 핵무장 주장까지 나왔다"며 이렇게 말했다.

이어 "한국당 스스로 한반도 최대 위협 요인인 것을 자인한 것 아니고 무엇이냐"고 반문했다.

조 의장은 "9·19남북군사합의 이후 군사분계선 일대에서 모든 군사적 적대행위가 종식되며 우발적 충돌에 따른 전쟁의 위협이 일소됐다"며 "이 같은 성과를 모두 폐기하고 다시 전쟁의 위협과 공포가 일상이었던 이명박·박근혜 정권 시절로 회귀하자는 것이냐"고 비판했다.

또 "한국당은 입만 열명 안보 위기 타령을 하는데 이명박정권 당시 천안함 사건과 연평도 포격, 박근혜정권에선 대북선제공격론 등 한반도를 전쟁 위험으로 몰아넣은 최악의 안보무능 세력은 한국당 정권이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금 여야를 떠나 초당적 안보협력이 필요한 때"라며 "한국당은 시대착오적 막말, 안보정쟁화 시도를 중단하고 제1야당으로서의 품격을 지켜달라"고 촉구했다.


여야가 추가경정예산(추경)안 및 일본의 경제보복 철회 요구 결의안 등을 처리하기로 합의한데 대해선 "만시지탄이지만 참으로 다행"이라며 "한시가 다급한 추경 처리에 대한 전폭적인 협력을 당부한다"고 했다.

다만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가 전날 추경 재원에 대한 문제를 지적한데 대해 "유감스럽다"며 "근거없는 나라빚 타령을 이제 그만하고 추경의 조속한 처리에 힘을 모아달라"고 말했다.


또한 여야 5당이 일본의 대(對)한국 수출규제 조치 등 경제보복 정책과 관련한 초당적 비상협력기구인 '일본수출규제대책 민관정협의회'를 이번주 출범하기로 한데 대해선 "우리 사회가 일치단결하는 중대한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