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칼럼 사설

[fn사설] 대일 강경론에 제동 건 이해찬 대표가 옳다

파이낸셜뉴스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7.30 17:29

수정 2019.07.30 17:29

부산시가 일본 나가사키시와 추진하던 행정교류 사업을 일시 중단했다. 공무를 위한 일본 방문도 제한한다. 부산시는 28일 '견고한 입장, 원칙 있는 교류'라는 두가지 대일교류 원칙을 내놨다. 여지껏 대일 불매운동 또는 교류중단은 민간 차원에서 이뤄졌다. 주요 지방정부가 이에 동참한 것은 부산시가 처음이다.

이달 초 아베 내각은 과거사 분쟁을 핑계로 수출규제에 나섰다.
이후 문재인정부는 대일 강경 모드를 이어가고 있다. 이와 동시에 민간에선 '노노재팬'과 같은 보이콧 바람이 불었다. 일본행 여행은 뚝 끊겼고, 유니클로 같은 일본 옷 브랜드는 매출 감소를 겪고 있다. 민간 자율 보이콧은 일본 정부도 뭐라 할 일이 아니다. 하지만 공식 행정관청은 다르다. 당장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29일 부산시 결정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부산시의 결정은 성급했다. 지방정부도 엄연히 정부다. 추가보복 카드를 만지작거리는 일본에 괜한 빌미를 줄 수 있다. 잘 들여다보면 문재인정부도 한·일 통상갈등을 매우 신중하게 다루고 있다. 청와대, 외교부, 산업통상자원부가 공식적으로 보이콧을 부추긴 적은 없다. 그에 비하면 부산시의 결정은 너무 나갔다.

정치권에서도 신중한 목소리가 나온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30일 "(도쿄 올림픽 개최를) 당 차원에서 반대하면 안 된다"고 말했다.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은 동북아 평화를 위해 필요하다"고도 했다. 나아가 "한·일은 감정이 있더라도 이웃"이라며 "감정이 있어도 잘 삭여서 공존할 수 있는 관계를 맺어야 한다"고 했다.

우리는 이 대표가 향후 대일전략을 현명하게 제시했다고 본다. 정치인 등 일부 인사들은 거친 언사를 자제해야 한다. 지금 한국 경제는 내우외환에 빠졌다.
감정에 휩싸여 무책임한 '항일투쟁'을 벌일 때가 아니다. 서울대 이경묵 교수(경영대)는 블로그에서 "유니클로에 대해 불매운동을 벌이는 것은 일본에 작은 상처를 주기 위해 우리나라에 치명상을 입히는 것과 같다"고 말했다.
앞뒤 안 재고 반일감정에 무조건 편승하는 태도는 옳지 않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