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허성무 창원시장 이틀 연속 국회 등 방문…지역현안 해결 '잰걸음'

뉴시스

입력 2019.07.30 17:47

수정 2019.07.30 17:47

허성무 창원시장(오른쪽)이 30일 구윤철 기재부 제2차관과 국비지원에 관해 면담하고 있다. (사진=창원시 제공)
허성무 창원시장(오른쪽)이 30일 구윤철 기재부 제2차관과 국비지원에 관해 면담하고 있다. (사진=창원시 제공)
【창원=뉴시스】 김성찬 기자 = 허성무 경남 창원시장이 재료연구소의 '연구원' 승격과 국비확보, 특례시 승격문제 해결을 위해 지난 29일에 이어 30일 또 다시 국회를 방문했다.

창원시는 허 시장이 임시국회 개원 소식을 듣고 전혜숙 행정안전위원장과 노웅래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장, 구윤철 기획재정부 2차관을 만나기 위해 국회를 방문했다고 이날 밝혔다.

허 시장은 노웅래 과기정통위원장과 김성수 의원을 차례로 만나 소재 분야 육성 중요성과 재료연구소의 '원' 승격 필요성을 설명했다.

허 시장은 "소재분야 융합협력연구의 효율적 추진과 일본 첨단소재 한국 수출 규제 위기 극복을 위해서는 국가차원의 총괄 소재연구기관이 필요하다"며 "창원은 국내 굴지의 대기업과 소재 관련 연구기관이 밀집해 있어 전략소재 개발의 최적지"라고 강조했다.


이어 "창원은 이미 연구원 승격을 위한 모든 요건이 완비됐다"면서 "특히 진해 구 육군대학 부지조성이 내년 중에 완료돼 승격만 결정되면 바로 입주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허 시장은 이어 정점식·윤후덕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과 기재부 구윤철 제2차관, 안일환 예산실장을 만나 미래형 산단의 모델이 될 스마트 산단 조성을 위한 국비지원을 요청했다.

이 자리에서 스마트 산단 관련 10개 사업에 811억원, 소재육성 관련 7개 사업에 280억원 등 총 1100억원 규모의 국비지원을 건의했다.

이와함께 허 시장은 전혜숙 행안위원장과 홍익표 위원을 방문, 현 창원시의 재정특례 기간을 10년에서 20년으로 연장될 수 있도록 지방분권법 개정을 건의했다.

허 시장은 "정부정책에 따라 자율통합 된 창원시는 통합 이후 지역별 갈등과 후유증으로 사회적 비용부담이 증가되고 있다"면서 "통합에 따른 균형발전 정책수요에 매년 275억원의 재원이 추가로 필요한 상태"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통합 이전 해인 2009년 정부는 교부세 추가 교부율은 10%, 교부세액 보장기간을 5년 제시했는데 결국 교부세율은 6%, 교부세액 보장기간은 4년으로 축소됐다"며 재정특례지원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특히 창원시의 특례시 승격을 두고 "창원 인구가 100만이 넘는데 제한된 자치권으로 행정의 비효율과 역차별을 받고 있다"며 "지방자치법 전부 개정안의 조속한 국회통과가 필요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허 시장은 "전혜숙 행안위 위원장과 노웅래 과기정통위원장, 구윤철 기재부 제2차관을 만나 의미있는 대화를 주고받았다"면서 "논의된 내용을 빠른 시일 내 가시화해 창원경제 회복에 도움이 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kims1366@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