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공직사회도 'N● 재팬'

이진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8.06 17:37

수정 2019.08.06 17:45

공노총 "日 제품 불매 동참".. 광진구는 日연수단 방문 거절
명동 등에 '노 재팬旗' 단 중구청.. 시민 반대에 반나절만에 내려
대한민국공무원노동조합총연맹이 6일 서울 종로구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기술제국주의 전범국가 일본 정부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뉴시스
대한민국공무원노동조합총연맹이 6일 서울 종로구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기술제국주의 전범국가 일본 정부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뉴시스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로 촉발된 일본 불매운동이 민간을 넘어 공직 사회까지 확산되고 있다. 국내 최대 규모의 공무원 노조는 일본 상품 불매를 선언하는가 하면 일부 지자체에서는 연수단의 방문을 거절하기도 했다.

■"일본산 사무용품 사지 말자"

대한민국공무원노동조합총연맹(공노총)은 6일 오전 서울 종로구 구 일본대사관 앞에서 '기술제국주의 전범국가 일본 정부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전범국 일본의 경제보복 행위를 강력히 규탄하고 범국민적 불매운동에 적극 동참할 것을 선언한다"고 밝혔다.

공노총은 "전범국 일본은 강제동원·위안부·독립운동가에 대한 학살과 약탈 등 역사에 대한 반성은 일절 없이 경제적 침탈행위를 자행했다"며 "후안무치하고 파렴치한 전범국 일본의 적반하장격 만행"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일본 정부의 이번 화이트리스트 배제 결정을 대한민국에 대한 전면적 경제침략 '전쟁 선포' 행위로 간주한다"며 "국민으로부터 시작된 범국민적 불매운동에 공노총 산하 115개 기관 공무원 노동조합이 적극 동참할 것"이라고 전했다.

공노총은 이날 △일본산 사무용품 불매 △일본 방문 보이콧 △일본산 공공구매 금지 조례 제정 요구 등을 제안했다.

이날 참가자들은 '아베는 역사왜곡 중단하라' '아베 정부는 과거사를 반성하라' '전범국가 일본은 역사 앞에 사죄하라' '기술제국주의 일본 정부 강력히 규탄한다' 등의 구호를 외쳤다.

■일본 침략 규탄 결의대회 열기도

지자체에서도 반일 운동을 이어갔다. 서울시 중구는 광복절인 오는 15일까지 퇴계로, 을지로, 태평로, 동호로, 청계천로, 세종대로, 삼일대로, 정동길 등 22개 거리에 태극기와 함께 노 재팬 깃발 1100개를 설치할 예정이다. 중구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서울 중구 대한문 앞 도로부터 깃발 설치를 시작했다.

중구청은 태극기와 함께 지난달부터 일본 제품 불매 운동에 쓰인 '보이콧 재팬' 이미지로 만든 깃발을 설치했다. 노 재팬 깃발은 가로 70㎝, 세로 200㎝ 크기로 '가지 않습니다. 사지 않습니다'라는 문구가 적혀있다.

그러나 해당 깃발은 여론의 반발로 내리기로 했다. 지자체에서 나서서 반일 운동에 나서면 관광에 큰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서양호 중구청장은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배너기를 내리도록 하겠습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서 구청장은 "일본정부의 경제보복에 국민과 함께 대응한다는 취지였는데 뜻하지 않게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하다"고 밝혔다.


한편 광진구는 오는 19~20일 예정돼 있던 '일본 희망연대' 연수단의 구 방문을 거절했다. 일본제품 불매운동 및 일본여행 보이콧 등 민간부문에서의 구민 실천 운동을 권장하고 광진구 전 직원과 구민이 참여하는 '1일 1인 일본 규탄 릴레이 운동'도 실시할 예정이다.
이 밖에 구로구는 이날 구로역 북부광장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구민과 함께하는 일본 경제침략 규탄 결의대회'를 열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