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아시아/호주

中 "환율조작국 지정, 추가관세 선언 후 또다른 美악행"

뉴시스

입력 2019.08.07 09:38

수정 2019.08.07 09:38

"국제금융질서 심각히 훼손, 세계 경제회복 저해" "미국 이성 회복과 잘못 시정 촉구…양국 관계 추가 악화 막아야"
(출처=뉴시스/NEWSIS)
(출처=뉴시스/NEWSIS)
【서울=뉴시스】문예성 기자 = 미국 정부가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한데 대해 중국 정부는 관세 추가 징수 이후 또다른 악행이라고 비난했다.

6일 중국 외교부는 사이트에 화춘잉 대변인 명의의 성명을 게재해 "미국은 사실과 자신들의 정한 기준을 무시한채 중국에 ‘환율조작국’이라는 꼬리표를 붙여놓았다"면서 "이는 지난 1일 3000억 달러 중국 제품에 관세 부과를 선언한데 이어 무역갈등을 고조시키는 또 다른 악행"이라고 밝혔다.

화 대변인은 또 "미국은 이런 일방주의와 보호무역주의 행보를 통해 국제규칙을 짓밟고 공공연히 도발했다"면서 "중국은 이에 강력한 반대 입장을 표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미국의 행보는 환율문제를 둘러싼 다자주의 공동인식(합의)를 파괴하고 미중 무역사안을 이성적으로 실용적으로 해결하는데 불리하게 작용할 것"이라면서 "또한 국제금융질서를 심각하게 훼손하고, 국제 무역과 세계 경제회복을 저해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화 대변인은 "중국은 시장의 수급을 기초로 하고, 통화바스켓을 이용해 조정하며 관리변동환율제(환율을 안정시키기 위하여 정부가 외환시장에 개입하는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면서 "위안화 환율은 시장 수급에 의해 결정되고, '환율 조작' 문제는 존재하지도 않는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중국은 위안화 환율이 합리적이고 균형적인 수준에서 기본적인 안정세를 유지하도록 줄곧 노력해 왔다"면서 "중국의 이런 노력은 국제사회에 널리 알려진 사실"이라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2018년부터 미국이 무역 갈등을 고조시키는 가운데도 중국은 경쟁적인 위안화 평가 절하를 하지 않았고, 환율을 무역갈등의 도구로 이용하지 않았다"고 부연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우리는 미국이 조속히 이성을 회복하고 잘못을 시정할 것을 촉구한다"면서 "양국 관계가 추가적으로 악화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고 역설했다.


앞서 인민은행도 성명을 통해 미국의 결정에 유감을 표명했다.

은행은 “미국이 사실을 왜곡해 중국에 ‘환율조작국’의 꼬리표를 붙인 것은 자신과 타인 모두에 해로운 행보”라면서 “중국은 이에 강력한 반대를 표한다”고 했다.
아울러 “미국의 행보는 국제 금융 질서에 심각한 혼란을 조성할 뿐만 아니라 금융 시장에 파장을 불러오고 세계 경제 회복을 저해하게 된다”면서 “미국은 결국 자업자득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sophis731@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