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중소기업

중기부, 일본 수출 규제 대응 정책자문단 구성

강재웅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8.08 16:02

수정 2019.08.08 16:02

중기부, 일본 수출 규제 대응 정책자문단 구성
[사진설명 : 중소벤처기업부는 8일 서울 광화문 달개비에서 화이트리스트 제외에 따른일본수출규제대응 정책자문단 간담회가 열렸다. 이 자리에서 박영선 중기부 장관이 일본 수출규제대응 정책자문단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가 일본 수출 규제 대응하기 위한 정책자문단을 구성했다.

박영선 중기부 장관은 8일 서울 광화문 달개비에서 일본 수출규제 대응과 관련, 각계 전문가들의 의견을 청취하기 위한 정책자문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자문단은 일본수출규제에 따른 정부대책 개선방안 및 추가 제재 조치 예상과 선제적 대응방안을 논의하게 되며 부품·소재 및 통상, 경제 정책자문 등 12명으로 구성돼 있다.

중기부 관계자는 "간담회에는 수출규제와 직접적인 관련성이 높은 반도체, 디스플레이, 자동차 관련 산업의 정책자문단으로 구성돼 있다'며 "소재부품장비, 국제통상과 경제 분야 전문가 12인이 참여해 수출규제 대응방안에 대한 심도 있는 의견을 교환했다"고 말했다.


이 자리에 참석한 방순자 전략물자관리원 원장은 “중기부에서 중소기업이 전략물자를 잘 수출할 수 있는 시스템 을 구축해 줬으면 좋겠다”며 "일본규제 바로알기 사이트(japan.kosti.or.kr)에는 일본규제 품목 리스트 등이 전부 등재돼 있어 기업들이 차분히 준비를 했으면 한다"고 전했다.

최원춘 한국화학연구원 본부장은 “기술개발 뿐만 아니라 인수합병(M&A) 등을 통해서도 소재 유망기업이 중견기업으로 단기에 성장할 수 있는 지원정책과 연구기관 및 대·중·소기업간의 강한 네트워크가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박영선 장관은 “일본 수출 규제와 관련해 중기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정부 대책을 적시성 있게 추진하겠다”며 “현장의 애로 및 건의사항을 신속히 파악해 정책에 반영 할 수 있도록 전문가들과의 간담회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자문단에는 전략물자관리원 방순자 원장, 중소기업연구원 김동열 원장, 한국화학연구원 최원춘 본부장, 법무법인 수륜아시아 송기호 변호사, 한국전기전자통신연구원 강성원 소장, 법무법인 서상 김종우 변호사, 지능형자동차부품진흥원 윤경수 실장, 법부법인 수륜아시아 노주희 변호사, 건우정공 박순황 대표, 국립외교원 김양희 부장, 창명제어기술 이천석 대표, 한국무역협회 이동기 본부장 등이 포함돼 있다.

kjw@fnnews.com 강재웅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