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외교/통일

트럼프 "韓 방위비 인상? 아파트 월세받기보다 쉬워"

강중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8.12 08:53

수정 2019.08.12 08:53

재선 앞둔 트럼프, 재선성공 위해 '자화자찬' 지속
자신의 공 내세우기 위해 동맹국 조롱거리 만들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9일(현지시간) 재선을 위한 캠페인 모금 행사에 참석해 한국의 방위비분담금을 인상하는 것은 자신의 어린 시절 임대료를 수금하던 당시 아파트 임대금을 받는 것보다도 더 쉬웠다고 밝혔다.

11일(현지시간) 미국 매체 뉴욕포스트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을 재선 캠페인 모금 행사에서 자신이 미국을 위해 동맹국으로부터 더 많은 부담을 유도했다는 공을 과시하기 위해 이 같은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으로부터 방위비분담금 인상을 쉽게 이끌어냈다는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어린 시절 부동산 업자였던 아버지를 따라 임대료를 수금했었던 과거를 회상하면서 한국으로부터 10억달러를 받는 것이 브루클린의 임대아파트에서 114.13달러를 받는 것보다 더 쉬웠다고 말했다.

제10차 한·미 방위비분담금특별협정(SMA)을 위해 양국의 실무진들의 노력이 무색하게도 막판 '최상부의 지침' 즉 트럼프 대통령의 논리를 내세우며 협정 유효기간을 1년을 강요했고, 분담금 총액도 우리 정부의 마지노선인 1조원을 넘는 10억달러(1조2000억원)를 제시한 바 있다.

결국 유효기간에서는 미국의 뜻인 '유효기간 1년'이 관철돼 매년 방위비분담금을 미국의 입맛대로 크게 올릴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
총액은 전년 대비 8.2% 늘어난 1조389억원으로 결정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를 모두 자신의 공을 돌린 셈이다.

이 자리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부자 한국'이라는 논리를 내세웠다. 경제적으로 먹고 살만 해진 만큼 그에 맞는 대가를 미국에 주라는 것이다. 그는 한국은 훌륭한 TV를 만들고 번창한 경제를 갖고 있다면서 "우리가 왜 그들의 방위를 부담해야 하는가"라고 말했다. 더 이상 싼 가격에 방위를 책임져주지 않겠다는 뜻이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성공적인 협상 과정을 자랑하면서 문재인 대통령의 억양을 흉내 냈고, 관세와 관련된 내용에서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일본식 발음을 따라 했다고 뉴욕포스트는 전했다.

이에 대해 뉴욕포스트는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과 일본, 유럽연합(EU) 같은 동맹국들을 놀렸다"고 썼다.
재선 가도에서 자신의 공을 부각시키기 위해 동맹국들에게 과도한 요구를 하고 이를 관철시키기 위해 동맹국을 놀리는 것도 서슴지 않는다는 의미다.

vrdw88@fnnews.com 강중모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