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與일본특위 "불매운동 폄하 삼가야…부역자들 친일 연상돼"

뉴시스

입력 2019.08.12 11:52

수정 2019.08.12 11:52

"불매운동 개입 안해…폄하는 잘못된 것이라 지적" "정부, 일본 경제보복 상응한 수평적 대응조치 취해야"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일본경제침략대책특위 전체회의에서 최재성 위원장이 이원욱 원내수석부대표와 의견을 나누고 있다. 2019.08.05. jc4321@newsis.com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일본경제침략대책특위 전체회의에서 최재성 위원장이 이원욱 원내수석부대표와 의견을 나누고 있다. 2019.08.05. jc4321@newsis.com
【서울=뉴시스】김형섭 한주홍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일본경제침략대책특별위원회는 12일 "불매운동에 대한 폄하를 삼가야 한다"며 일본 극우논객의 불매운동 폄하 발언과 이를 인용한 국내 언론 보도를 비판했다.

오기형 민주당 일본대책특위 간사는 이날 회의 후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산케이 신문에 구로다씨가 한국의 불매운동이 보기 흉하다는 식으로 폄하발언을 했고 일부 언론에서 구로다씨의 발언을 인용하는 기사가 있었는데 이 점에 대해서 함께 지적을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오 간사는 "일본특위는 불매운동에 대해서 개입하지도 반대하지도 않지만 이를 폄하하는 것에 대해서 그것은 잘못됐다는 점을 지적한다"며 "마치 국채보상운동에 대해서 반대하고 탄압했던 일제나 부역자들의 친일 행태가 연상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우리나라의 불매 운동은 그러한 일본 아베 정부의 퇴행적 조치에 항의하는 자발적 운동이고 무역을 볼모로 해서 아베 정부에 대한 분노·항의의 방식으로 전개되는 것"이라며 "우리 국민의 자발적 불매운동에 대해서 비아냥이나 폄하는 적절하지 않다"고 거듭 강조했다.


우리 정부에는 "정부가 필요한 수평적 조치를 취해야 한다"면서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에 상응하는 방식으로 맞대응할 것을 촉구했다.


앞서 정부는 일본의 수출규제에 맞대응하기 위해 우리도 일본을 수출 우대국인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에서 제외하는 카드를 검토했지만 일본이 반도체 소재 수출을 1건 허가하면서 최종결정을 유보한 상태다.

오 간사는 "아베 정부는 기존 무역 도발 조치를 조만간 원상회복하겠다는 태도를 여전히 보이지 않고 있다"며 "특위는 우리 정부가 아베 정부 조치에 상응하는 수평적 대응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것에 공감하고 정부의 대응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아베 정부의 도발 조치로 인해서 한일 간에 무역거래 불확실성이 크게 조성이 됐고 이런 상황이 지금도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며 "정부는 수입성 다변화 등 일본 의존도가 높은 품목에 대해서 대책을 강구하고 있는 우리 기업들의 자구 노력을 주시하고 애로사항이 있으면 적시에 해소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야 한다"고 했다.

ephites@newsis.com, hong@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