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정동영 "오늘 이후 탈당파 잊겠다…평화당, 구태정치 해방선언"

뉴스1

입력 2019.08.12 12:26

수정 2019.08.12 14:43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와 참석자들이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국회의원·상임고문·후원회장·전당대회의장 연석회의에서 탈당한 대안정치연대에 대해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9.8.12/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와 참석자들이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국회의원·상임고문·후원회장·전당대회의장 연석회의에서 탈당한 대안정치연대에 대해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9.8.12/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서울=뉴스1) 최종무 기자,정연주 기자 =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는 12일 평화당 비당권파이자 제3지대 신당 추진 모임인 '변화와 희망의 대안정치 연대'(대안정치) 소속 의원 10명의 탈당과 관련, "가지 말았어야 할 길을 끝내 간 것에 대해 참으로 유감"이라고 비판했다.

정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연석회의에서 "앞으로 탈당파에 대한 언급은 하지 않겠다. 오늘 이후로 탈당파를 잊겠다"며 이렇게 말했다.

특히 그는 대안정치 소속 의원들의 탈당을 '구태정치'로 규정지으면서 "구태정치는 말과 행동이 다른 것을 특징으로 한다.
명분이 없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며 "오늘 평화당은 구태정치로부터 해방을 선언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 대표는 대안정치 소속 의원들의 탈당선언문을 언급하면서 "당원에 대한 언급이 없다. 당원에 대한 생각이 티끌만큼도 없다"며 "당원에게 물어보자. 이 탈당을 지지하는 당원이 몇분이나 되겠나. 당원들 생각은 눈곱만큼도 없는 일방독주이자 당원에 대한 언급이 없었다"고 지적했다.

그는 "국민에 대한 생각이 껍데기뿐이다. 지난 1년 전국 각지에서 눈물을 흘리는 약자의 현장으로 달려갈 때 대부분 단 한 번도 현장에 나타나지 않고 현장정치를 거부했던 분들"이라며 "민생을 말할 자격도, 국민을 말할 자격도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결정적으로 탈당의 명분이 없다. 당원 8할이 반대하는 명분없는 정치는 죽은정치, 사욕의 정치"라며 "그분들이 당권을 내려놓으라고 하는데 사퇴명분이 있어야 사퇴할 게 아니냐"고 반문했다.

또한 "명분을 줘야 사퇴든 뭐든 할 거 아니냐고 계속 물었는데 돌아온 대답은 당내 분란 사태에 대한 책임이라고 한다"며 "당 대표 책임이 제일 큰 것은 인정한다. 그런데 분란의 시장과 끝과 몸통이 본인들 아니냐"고 비판했다.

정 대표는 대안정치 소속 의원들의 탈당에 명분이 없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제2의 후단협'(후보단일화추진협의회)의 전철을 밟게 될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그는 "명분없는 탈당은 성공하지 못한다"며 "2002년 노무현 후보가 지지율이 떨어졌을 때 후단협이란 결사체가 탄생했고 탈당했지만 그다음 선거에서 거의 살아남지 못했다. 이분들의 탈당이 명분 없는 탈당으로 판명될 경우 내년 선거에서 제2의 후단협이 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후단협은 지난 2002년 대선 당시 민주당 노무현 후보의 지지율이 하락하자 당내 30~40명 의원들이 정몽준 의원과의 단일화를 위해 후단협을 만들어 탈당했던 것으로, 후단협에 참여했던 의원의 상당수가 총선에서 살아남지 못했다.

정 대표는 또한 박지원 의원을 겨냥 "10분에게 개인적인 유감은 없지만 한분의 원로 정치인에게 유감을 표하지 않을 수 없다"며 "분열, 탈당을 막아야 할 분이 이것을 기획하고 조정한 혐의를 벗을 수 없다.
결사체를 만들고 집단탈당을 강제한 이분의 행태가 대표적인 구태정치"라고 비판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