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일반

바이든 "美 대통령 되면 공격용 총기 금지하겠다"

뉴시스

입력 2019.08.12 15:33

수정 2019.08.12 15:33

NYT 기고문 통해 "공격용 무기 금지" 주장 공격 무기 금지법, 10년 만인 2004년 만료
【디모인=AP/뉴시스】조 바이든 전 부통령이 10일(현지시간) 아이오와주 디모인에서 열린 건 센스 포럼(Gun Sense Forum)에 참석해 총기 규제 방안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2019.08.12.
【디모인=AP/뉴시스】조 바이든 전 부통령이 10일(현지시간) 아이오와주 디모인에서 열린 건 센스 포럼(Gun Sense Forum)에 참석해 총기 규제 방안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2019.08.12.
【서울=뉴시스】남빛나라 기자 = 연이은 총격 사건으로 미국에서 총기 규제 여론이 들끓는 가운데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은 "대통령이 된다면 공격용 무기를 금지하겠다"고 밝혔다. 바이든 전 부통령은 2020년 대선 민주당 경선후보 중 모든 여론조사에서 지지율 1위를 기록하고 있다.

11일(현지시간) 바이든 전 부통령은 뉴욕타임스(NYT)에 "공격용 무기(Assault weapons)를 금지하는 건 효과가 있다"는 제목의 글을 기고했다.

바이든 전 부통령은 총격 사건 이후 정신질환과 비디오게임을 탓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비난했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은 버락 오바마 대통령과 내가 도입한 총기규제안을 취임 첫해에 폐지한 바로 그 대통령이다. 또 샬러츠빌 사건 이후 '양쪽에 매우 좋은 사람들이 있다'고 말한 대통령이자 증오와 백인 우월주의를 부채질하고 있는 대통령"이라며 "우리는 그의 진단을 믿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오바마 전 대통령은 2016년 총기 박람회와 인터넷에서의 총기 구매자에 대해서도 신원조회를 의무화하고 특정 정신질환자는 총기를 소지할 수 없도록 하는 행정명령을 발표했다. 당시 오바마 전 대통령은 백악관에서 열린 관련 기자 회견에서 총기 희생자들에 대해 언급하다가 눈물을 흘리기도 했다.

행정명령은 대통령이 의회 승인 없이 법규와 규칙을 제정할 수 있는 제도로, 명령을 내린 대통령의 임기 동안에만 유효하다.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 직후 해당 행정명령을 없앴다.

바이든 전 부통령은 "우리는 커다란 총 문제를 갖고 있다. 공격 무기-빠르게 발사하도록 고안된 군대 스타일의 무기-는 국가 안보에 위협이 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나는 2004년에 공격 무기 금지법을 연장하기 위해 열심히 싸웠다. 공화당 의원들은 이 법이 효과가 없다고 주장했다"며 "하지만 금지법이 사라지고 15년 뒤 우리는 불행히도 금지법이 변화를 일으켰단 사실을 깨닫게 됐다"고 지적했다.

미국은 빌 클린턴 행정부 시절이던 1994년 공격용 무기판매 금지법을 10년 한시법으로 시행했다. 이후 2004년 의회가 법을 연장하지 않아 시효 만료로 효력이 사라졌다.

바이든 전 부통령은 "1994년에서 2004년 동안 대량 총격은 더 적었고, 사망자가 덜 발생했고, 더 적은 가정이 불필요하게 파괴됐다"며 "공격 무기로 저질러진 총격은 다른 종류의 총으로 저질러진 난사 사건보다 더 많은 사람을 죽인다는 데이터가 압도적으로 많다. 이것이 요점"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30초 만에 사살된 데이턴 총격범은 100발들이 탄창을 장착한 AR식 무기를 들었기 때문에 9명을 살해하고 수십명을 다치게 했다"며 "우리는 이 전쟁 무기들을 거리에서 제거해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관 속의 어린이들보다 캠페인 자금을 더 신경 쓰는 나약한 리더들이 문제"라며 "대통령이 된다면, 나는 공격 무기 금지법을 다시 통과시킬 것이며 이번에는 더 강하게 만들 것이다.
총기 제조업자들이 제품에 작은 변화를 줘서 법망을 피하지 못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앞서 3일 텍사스주 엘패소 쇼핑단지 내 월마트에서 패트릭 크루시어스(21)가 무차별 총격을 가해 22명이 사망했다.
약 13시간 뒤인 4일 새벽 오하이오주 데이턴에서도 총기 난사로 9명이 숨졌다.

south@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