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부산시의회, 한목소리로 日 수출규제 규탄

정용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8.12 18:08

수정 2019.08.12 18:08

여야 구분없이 '보복 중단' 촉구
12일 오전 부산시의원 40여명이 부산시의회 앞에서 '일본 수출규제 규탄 및 부산경제 기 살리기 결의대회'를 열고 일본 정부의 부당한 경제보복 행위를 규탄하고 있다.
12일 오전 부산시의원 40여명이 부산시의회 앞에서 '일본 수출규제 규탄 및 부산경제 기 살리기 결의대회'를 열고 일본 정부의 부당한 경제보복 행위를 규탄하고 있다.
부산시의회가 여야를 떠나 한목소리로 일본 아베 정부의 수출규제 조치를 규탄하고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부산시의회 의원 40여명은 12일 오전 10시 시의회 입구에서 '일본 수출규제 규탄 및 부산경제 기 살리기 결의대회'를 열고 "부당한 경제 보복 즉각 중단하라"고 외쳤다.

이날 박인영 시의회 의장은 "일본 정부는 외교적 해법을 제시하고 문제해결을 위해 머리를 맞대자는 우리 정부의 제안도 외면하고 있다"면서 "우리는 지금이라도 아베 정부의 부당한 경제보복 조치를 즉각 중단할 것을 엄중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이 역경을 딛고 우리 경제의 자립성을 강화하고 오히려 도약하는 기회로 만들어 나갈 것"이라며 "매우 어렵고 심각하고 쉽게 끝나지 않겠지만 힘을 모이 이겨나가자"고 당부했다.


오은택 자유한국당 부산시의회 원내대표는 "양국 간의 얽힌 실타래가 있다면 정치나 외교로 해결해야 되지 않을까. 그런데 아베 정부는 이를 경제와 결부시켜 대한민국에 대한 경제 보복침략으로 강행하고 있다"면서 "정녕 아베 정부는 한국과 일본 양 국가 간의 갈등조장을 원하는 것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개탄했다.

이어 그는 "지금이라도 아베 정부는 이런 비상식적인 경제 보복조치를 철회하고, 자·타국의 국민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깊게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김상수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우리는 지금 일본과 전쟁 중이다. 아베가 일방적으로 기습침략한 전쟁"이라며 "친일매국의 역사를 청산하고 일본 경제로부터 독립하는 진정한 해방의 대장정을 시작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대한민국이 100년 전 조선이 아니라는 사실을 결연하게 보여줘야 한다. 우리들의 가장 큰 무기는 깨어있는 시민들의 조직된 힘이다. 함께 단결하고 강하게 뭉쳐서 반드시 무찌르자"고 덧붙였다.

끝으로 시의회 의원 중 최연장자인 문창무 의원과 최연소인 이현 의원은 함께 성명서를 낭독했다. 이들은 "(이번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 초지는) 가뜩이나 최악이라는 한·일 관계를 더 깊은 수렁으로 몰아넣는, 대단히 무모하고 어리석은 결정으로 깊은 유감을 표한다"면서 "일본 정부의 이번 조치는 강제징용 배상 판결에 반발한 사실상의 보복조치라는 점이 분명하다.
앞으로 일어날 모든 사태의 책임이 전적으로 일본 정부에 있다는 점을 분명히 경고한다"고 밝혔다.

이날 시의회는 일본의 경제 보복조치에 어려움을 겪게 될 부산 지역 상공인을 위한 대응조치로 '부산시의회 일본 수출규제 대응 TF'(가칭·단장 손용구 의원)를 꾸리기로 했다.
또 시 공공기관에서 일본 전범기업의 불매운동 일환으로 '일본 전범기업 제품 공공구매 및 수의계약 제한 조례' 제정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demiana@fnnews.com 정용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