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분양시장 '가을 쏠림' 없다

김현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8.13 18:29

수정 2019.08.13 18:29

강남 재건축,HUG와 재협상 예상
강북·지방 재건축 "일정대로"
투기과열지구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시행을 앞두고 분양시장의 '가을 쏠림' 현상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분양가상한제가 전국적으로 시행됐던 2007년과는 달리 서울 등 일부 지역이 투기과열지구로 한정된 데다 지방이나 공공택지 등 분양일정은 분양가상한제에 따라 공급시기를 조절할 필요성이 없기 때문이다. 다만 분양가상한제 직격탄을 맞은 서울 강남 재건축단지나 경기 광명·하남 등 수도권 일부 과열지구 단지들은 오히려 주택도시보증공사(HUG)와의 재협상을 통해 조금이라도 더 유리한 상황에서 분양일정을 잡는 움직임이 생길 것으로 예상된다.

■8~11월 예정 20개 단지

13일 건설·부동산업계에 따르면 '8·12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대책'이 시행되는 10월 이전 밀어내기 분양 우려감은 과도한 것으로 실제 건설사들은 지켜보자는 분위기가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동산114에 따르면 올해 8~11월 투기과열지구 내 민간택지에 예정된 민간분양단지는 총 20곳 1만7678가구로 집계됐다. 이 중 서울에서 분양이 예정된 단지는 15곳 1만3391가구다.
경기 광명시에서는 2개 단지 2648가구, 대구 수성구에서는 3개 단지 1639가구가 각각 예정돼 있다.

이들 단지의 경우 분양가상한제가 시행될 경우 감정평가액에 표준형건축비에 연동하는 상한제 적용을 받아야 해 직접적인 분양시기 조율 필요성이 있다.

하지만 문제는 2007년 고분양가 밀어내기와는 달리 HUG의 분양가 규제가 버티고 있다는 점이다. 이들 단지의 상당수가 재건축을 추진하는 단지들로 조합원, 시공사, HUG 등과 의견조율을 거치며 사업을 확정짓지 못하고 있는 게 현실이다.

전문가들도 분양가상한제 여파가 강남 재건축을 빼고는 크게 분양일정을 손볼 만큼의 요인은 되지 못한다는 입장이다.

여경희 부동산114 수석연구원은 "강남 재건축은 어떻게든 분양가 규제를 받게 되는데, 차라리 HUG와 재협상을 하는 것이 유리한지를 놓고 셈법이 복잡해 보일 것 같다"며 "규모가 작은 강남 재건축은 분양시기를 조정하는 것이 쉽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강북·지방 등 분양일정 조정 "글쎄"

서울이 분양가상한제 사정권에 들어오긴 했지만 강북 등 재건축단지들의 경우는 상황이 조금은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여경희 수석연구원은 "강북 같은 경우는 강남에 비해 분양가 민감도가 적기 때문에 예정된 일정대로 분양을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분양가상한제와 상관 없는 경기권이나 지방 일반단지의 경우는 사업을 당길 이유가 없어 보인다. 대형건설사 대부분이 분양일정 조정 계획은 없다는 입장이다.


건설업계 한 관계자는 "공공택지는 공급일정대로 진행하고, 지방 재건축의 경우는 분양가 하락 압박이 있는 점을 고려해도 대대광(대전·대구·광주) 등 흥행에 자신이 있는 지역이 아니라면 무리해서 10월 이전에 분양을 잡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kimhw@fnnews.com 김현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