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외교/통일

韓日외교차관, 광복절 이후 회동?..갈등 해소 '묘책' 찾나

강중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8.14 11:18

수정 2019.08.14 11:18

제3국 동남아서 만나 대화 가능성 높아
최근 양국 갈등 해결책 찾는데 주력할 것
다만 8.15 경축사 등 변수도 아직 여전해
조세영 외교부 1차관이 지난 2일 나가미네 야스마사 주한 일본대사를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로 초치해 일본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한 것과 관련해 유감을 표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조세영 외교부 1차관이 지난 2일 나가미네 야스마사 주한 일본대사를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로 초치해 일본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한 것과 관련해 유감을 표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일 간 갈등이 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양국 외교 차관이 광복절 이후 제3국에서 만나 최근 갈등 상황에 대해 논의할 것으로 전해졌다.

외교 소식통에 따르면 14일 조세영 외교부 1차관은 8·15 광복절 직후인 오는 16~17일께 아키바 다케오(秋葉剛男)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과 만날 예정이다. 최근 한·일 갈등 상황을 양국 외교 차관이 함께 짚어보고 해결책을 찾기 위해서다.

이번 차관급 회담은 제3국에서 열리며 현재로선 동남아시아 국가가 유력하고, 현재 양국은 회담의 의제를 막판 조율 중인 상황인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첨예한 한·일 갈등은 사실상 '일제강점기 강제징용에 따른 배상판결 재판'으로 촉발된 만큼 한·일 외교 차관은 이 문제에 대한 입장 차이를 봉합하기 위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는 등 앞이 안 보이는 양국 관계의 해법 찾기에 고심할 것으로 전망된다.

뿐만 아니라 일본 정부가 한국의 주력 산업인 반도체를 겨냥한 수출규제 조치를 시행하고 뒤이어 '화이트리스트(수출심사 우대국)' 지위에서 한국을 배제했고 한국도 이에 맞서 일본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는 무역갈등 상황에 대한 논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일본 측은 우리 대법원으로부터 강제징용 배상 판결을 받은 일본 기업의 압류된 자산을 현금화하는 법적 절차의 중단을 요구할 가능성이 높다. 실제로 일본은 자국 기업의 재산상 침해가 이뤄지는 것에 대해 알레르기 반응을 보여 왔다.

이번 회담에서는 조 차관의 역할이 클 것으로 전망된다. 조 차관은 대통령 일본어 통역과 외교부 동북아국장을 역임하는 등 일본통으로 유명하기 때문에 제3국에서 일본 외교 차관과 만나 허심탄회하게 대화하면서 갈등 봉합의 실마리를 찾는데 매진할 것으로 보인다.

조 차관은 지난 6월에도 일본을 찾아 양국 기업의 출연금을 바탕으로 강제징용 피해자에게 위자료를 주는 방식의 '1(한국기업)+1(일본기업)'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진 바 있다.

다만 현재 한·일 간 갈등의 골이 깊게 패였고, 양국 국민들의 감정싸움으로까지 번지면서 이번 회담이 전반적인 상황 개선에 큰 도움이 될 가능성은 낮다는 평가가 일반적이다.

또 양국 간 갈등이 격화된 현 상황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8·15 광복절 경축사가 일본을 자극할 정도로 강하게 나온다면 이번 외교당국 간 차관 회담도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크다.
본질에 대한 논의보다 대통령 발언을 두고 갑론을박이 벌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다.

vrdw88@fnnews.com 강중모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