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광복절 맞아 대일 공세 수위 올리는 與…'제2의 독립운동'

뉴스1

입력 2019.08.15 15:51

수정 2019.08.15 15:51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정청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이날 고위 당정청협의회에서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에 대응하기 위해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 대책을 논의했다. 2019.8.4/뉴스1 © News1 이종덕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정청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이날 고위 당정청협의회에서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에 대응하기 위해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 대책을 논의했다. 2019.8.4/뉴스1 © News1 이종덕 기자


조성렬 국가안보전략연구원이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지소미아 , 폐기인가 연장인가?' 긴급토론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19.8.14/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조성렬 국가안보전략연구원이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지소미아 , 폐기인가 연장인가?' 긴급토론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19.8.14/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서울=뉴스1) 정연주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광복 74주년인 15일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해 '제2의 독립운동 정신'으로 맞서겠다는 의지를 재차 강조했다. 광복절 전후를 기점으로 항일 영화 관람 등 다양한 창구를 통해 대일(對日) 공세 수위를 끌어 올리고 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10시 천안 독립기념관 겨레의 집에서 열리는 광복절 경축식에 참석했다.

민주당은 논평에서 "역사적 과오에 대한 일말의 반성도 없이 시작된 일본의 경제침략에 '제2의 독립운동' 정신으로 맞서야 한다"며 "독립운동은 못 했으나 불매운동은 한다는 시민적 저항에 힘입어 결연한 의지로 아베 정부의 반역사적·반경제적 조치를 분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해찬 대표와 지도부, 소속 의원들은 전날 항일 영화 '봉오동 전투'도 관람했다. 영화는 일제강점기 당시 독립군의 투쟁을 담았다.

이 대표는 이 자리에서 "일본이 경제전쟁을 일으켜 우리가 매우 어려운 상황이나 전화위복의 기회로 삼는 지략을 잘 찾아서 이겨나가자는 뜻으로 이 영화를 선택했다"며 "봉오동전투 당시 일본 군인들이 숫자도 훨씬 많고 무기가 현대화됐어도 우리의 지략과 전술로 대승을 거뒀다"고 강조했다.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 GSOMIA) 기한이 오는 24일 만료되는 가운데, 지소미아 파기 여부에 대한 외교적인 압박 메세지 전달에도 주력할 방침이다. 전날 민주당은 지소미와 관련한 긴급토론회를 열었다.

강병원 민주당 의원은 토론회에서 "지소미아 폐기는 미국에도 (일본 수출규제 관련) 적극적인 개입을 요구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며 "지소미아를 연장하면 아베 총리와 일본 우익 세력에 잘못된 신호를 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렇게 대일 메시지 채널을 다변화하는 한편 실질적인 전략을 짜는 특위 활동도 더욱 구체화했다.
민주당 일본경제침략대책 특별위원회는 이번 주를 기점으로 경제·산업 부문에서 쓸 새로운 카드를 모색하고 있다.

또한 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지난 13일 '일본수출규제 대응 당정청 상황 점검 및 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1차 회의를 열었다.
당정청은 9월 초 소재부품특별법 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하고 정부는 1조6578억원 규모의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이달 중 처리하기로 했다.

fnSurvey